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장진 감독 "故김광석 형님에게 음악적 빚 갚고 싶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제작비 50억, 내달 공연 뮤지컬 '디셈버'

뮤지컬 '디셈버'의 장진 감독과 두 주연배우 김준수, 박건형.

뮤지컬 '디셈버'의 장진 감독과 두 주연배우 김준수, 박건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해마다 이맘때면 유재하, 김현식, 김광석 등 너무 일찍 우리 곁을 떠난 '가객(歌客)'들을 추모하는 열기가 뜨거워진다. 최근 김현식의 미발표곡이 담긴 유작 앨범이 나왔고 맥이 끊길 뻔한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는 후배 가수들의 십시일반으로 이달 24일 한양대에서 제24회 대회를 치른다. 다음 달 선보이는 창작뮤지컬 '디셈버: 끝나지 않은 노래(이하 '디셈버')'는 내년이면 쉰(50)이 되는 김광석을 기리는 공연이다. 총 제작비만 50억원이 든 대작이다.

'디셈버'의 연출을 맡은 장진 감독은 최근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우리 모두가 기억하고, 다시 한 번 무대로 불러내고 싶은 그 음악들을 공연으로 만들 기회가 왔다. 굉장한 중압감 속에서도 치열하게 작업하고 있다. 김광석 음악이 흘러나오면 흥얼거리며 따라 부르던 그 시절로 돌아가게 만들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작품에는 '이등병의 편지', '그날들', '사랑했지만', '일어나' 등 김광석의 주옥같은 대표곡들은 물론이고 미발표된 자작곡('12월', '다시 돌아온 그대') 2곡이 포함돼있다.
"젊을 때 김광석 노래를 흥얼거리면서 낭만을 즐겼던 세대로서 그의 음악에 공감하는 거는 너무 즐거운 일이지만, 버라이어티 공연을 만드는 것은 너무나도 난감한 일이더군요. 그의 가사를 다 펼쳐보면 신파 통속극 외에는 이야기가 나오기가 힘들었어요. 느와르나 어드벤처 이야기가 나올 수는 없으니까. 그렇지만 노랫말을 포기하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음악 하는 사람들은 모두 김광석에 빚을 지고 있죠. 이번 작품에서는 최대한 그의 음악을 과감하고 공격적으로 편곡했습니다."

장진 감독은 김광석의 노래에 1990년대 청춘들의 사랑 얘기를 엮었다. 남자 주인공 역에는 박건형과 김준수(JYJ)가 캐스팅됐다. 그는 "남자 주인공에게는 젊은 시절 사랑하는 한 여자가 있었지만 그녀는 세상을 떠나가버렸다. 그리고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는 그녀를 잊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와 똑같이 생긴 한 여자를 만나게 된다. 작품은 기억에 관한, 혹은 추억에 관한 얘기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아픈 사랑이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아련한 설렘이라고도 한다"고 설명했다.

창작뮤지컬로는 최대 규모인 이번 작품은 '7번방의 선물', '피에타', '신세계' 등을 선보인 영화제작사 '뉴(NEW)'가 제작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장진 감독은 "세종문화회관 극장이고, 뉴에서 처음 만드는 대형 뮤지컬이며, 시기도 연말연시다. 최상의 조건이다. 라이선스 대작들과 견주어 창작 뮤지컬도 이 정도의 무대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