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등축제' 놓고 진주시 항의집회 준비…'충돌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1일부터 청계천에서 서울등축제 개최
진주시, 행사날까지 추후 변경계획 등 협의되지 않으면 '강경대응' 불사
관련단체 집단 항의집회도 준비 중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내달 1일 청계천 일대에서 '서울등축제'가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진주시 측 관련 단체가 항의 시위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올해도 양측간에 충돌이 예상된다.
30일 서울시와 진주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양측은 현재 등축제 행사진행 여부와 주제, 기간 등을 놓고 실무진 간 협의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번 축제에서도 양측의 공방은 되풀이될 전망이다.

진주시는 서울시가 한국방문의 해를 기념해 지난 2009년 '세계등축제'를 개최하자, 지방 고유의 축제를 모방해 관광 수요를 뺏고 있다며 행사 개최 중단을 요청해 왔다. 지난해 진주시의원 등 30여명이 서울시를 항의 방문하고 올해 7월에는 이창희 진주시장이 서울시청 앞에서 직접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해가 갈수록 갈등이 격화돼왔다.

지난달 22일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장에서도 입장은 팽팽히 맞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의 행사로 인해 진주 행사의 관람객이 줄었다거나, 등축제가 진주만의 고유 콘텐츠라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몇 년에 걸쳐 여러 방법을 동원해 서울시에 우리의 의사를 전달해 왔는데 뚜렷한 개선점이 없다. 올해 축제가 시작되기 전까지 실무진과의 협의 등을 통해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진주시와 시민단체, 시의회 의원 등이 주축이 돼 발족된 '서울등축제 대응 진주시 비상대책위원회'도 서울시가 행사 철회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대응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특히 행사 기간 중 서울에 올라와 단체시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비대위 소속 관계자는 "등축제를 놓고 충돌하는 모양새는 우리한테도 좋을 게 없지만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상황인만큼 강경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서울 등축제 진행을 막기 위해 지난 9월 '서울등축제 대응 민간경상보조금 추경예산 5억원 편성안'을 통과시켰다. 5월 1차 추경 때도 2억원을 편성해 총 7억원을 등축제를 막기 위한 예산으로 편성한 셈이다. 이와 함께 비대위도 지난 8월부터 10억원을 목표로 유사축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부금 모금을 벌이고 있다.

김기현 서울시 관광사업과장은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이라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대응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힘들지만 각 구청 및 경찰청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놓고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병학 종로·청계 관광특구협의회장은 "상인들에게는 이런 행사가 상권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만큼 일방적인 주장을 펼칠 것이 아니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서울등축제는 내달 1일부터 17일까지 청계천 일대에서 '한성백제 천년의 꿈'을 주제로 열린다. 서울 등축제는 매년 250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몰리며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