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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정가판매제 '현장 눈치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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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대리점간 충돌 의식.. 홍보 정례화 난색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자동차가 정가판매제 확립을 두고 '갑을논란' 딜레마에 빠졌다. 영업사 간 출혈경쟁 등을 우려해 도입한 정가판매제가 추진 과정에서 당초 의도와 달리 대리점 차별논란, 갑의 횡포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는 최근 여름휴가 직전 열린 임금단체협상 교섭 자리에서 노조가 정가판매 홍보 정례화를 요구하자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어렵다"고 난색을 표했다.
정가판매제는 모든 지점, 대리점에서 동일한 가격에 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출혈경쟁을 막고 모든 고객들에게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당초 현대차는 2011년 정가판매제 도입을 결정, 제도 정착을 위해 고객들의 인식전환이 최우선이라는 판단 하에 현장 홍보 등을 강화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들어 이 같은 계획들을 모두 보류한 상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가판매에 대해 큰 틀에서는 모두 공감하고 있다. 방향은 맞다"면서도 "최근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일단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결정은 현장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직영점과 대리점 간 충돌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가판매제를 둘러싸고 본사 소속이자 노조원인 직영점과 판매대행을 담당하는 대리점 간 입장차가 벌어지면서 자칫 갑을논란으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영점은 "인센티브가 주 수입원인 대리점이 판매를 늘리기 위해 정가판매제 도입을 흔들고, 현장을 죽이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대리점은 "정가판매제가 불황기에 대리점을 억압하고 직영판매를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말 도출된 노사 3차 합의에서 편법판매행위 시 직영점과 대리점 간 처벌 수위가 다르게 정해지며 이른바 '갑의 횡포'라는 지적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사측은 자칫 불씨를 키워 사회적 이슈인 갑을논란의 중심에 설 것을 우려,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대리점협회는 이달 초 양재사옥에서 시위를 하기도 했다.

대리점협회 관계자는 "편법판매행위를 하다 적발될 경우 직영점은 보조금 제외 등 금전적 불이익이 주어지지만, 대리점은 최대 1개월 계약출고가 정지된다"며 "큰 틀에서는 맞지만 회사가 노조에게 끌려가며 정가판매제가 변질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대차 노조는 "정가판매 확립을 위한 3차 노사합의를 대리점 말살정책으로 선전하고 있다"며 갑을논란으로 번지는데 대한 불만을 표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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