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자동차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 "원인 못 밝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교통부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발생 가능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해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했지만 급발진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3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발생 가능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해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했지만 급발진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30일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급발진 발생 가능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해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했지만 급발진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30일 밝혔다.

이 실험은 급발진 재현 희망자를 신청 받아 26~27일 이틀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시됐다.
실험은 총 8건으로 국토부가 국민공모를 통해 선정한 제안서 6건과 급발진연구회 주장 1건, 2009년 미국 토요타 차량 급발진 원인 제기 내용 1건 등을 대상으로 했다.

모든 실험은 제안자가 요구한 실험조건을 갖춰 주고 제안자가 직접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민들이 공모한 6건의 급발진 실험의 내용은 ▲엔진제어장치(ECU)의 습기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적 충격 ▲주행 중 가속페달과 제동페달을 동시에 밟을 경우 제동력 상실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충격 및 발전기 고장 ▲엔진제어장치 가열 및 회로 단선 ▲연소실내 카본퇴적 등이었다.
6건의 실험 중 5건은 엔진출력 상승 등과 같은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엔진제어장치에 전기충격 및 발전기 고장' 실험은 제안자가 당일 불참의사를 통보하며 실험 대상에서 제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급발진 현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다만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속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의 민관 합동조사반 조사와 이번 공개재현실험 결과를 제3의 기관에 의뢰해 신뢰성 검증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