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월 창간 앞둔 '어르신신문', 市-시의회 '힘겨루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어르신 위한 '시정종합정보지' 발간 추진
8월 창간호 제작 위해 TF 가동 중
議,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홍보지 될 우려"
월 1회 제작에 2000만원 소요… 재정부담 영향도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오는 8월 첫 발간을 앞둔 '어르신신문'을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이용이 저조한 어르신들에 시정 전반과 건강, 노후생활 등의 정보를 담은 전달수단이 필요하다는 서울시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정홍보지로 쓰일 우려가 있다는 시의회가 맞서고 있다. 서울시는 매달 1회 5만부 발간을 원칙으로, 8월부터 올 연말까지 1억23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신문을 제작해 어르신 다중이용장소에 무료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서울시가 '어르신신문 발간 계획'을 수립한 건 5년 전인 2008년이다. 당시 서울시는 '어르신 욕구조사'를 통해 고령층 대상 콘텐츠를 담은 신문 제작을 계획했다. 하지만 조직개편 등 내부사정으로 탄력을 받지 못했고, 올 1월에 와서야 재차 공론화가 이뤄졌다.

서울시의 신문 발간 계획에 대해 의원들은 신문이 기존 매체 이상의 콘텐츠를 담지 못한 채 서울시의 관보로 활용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올해 예산에 잡혀 있지 않던 사업이라 추경을 편성해야 하고, 현재 고령층 대상 신문이 이미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10일 최종결재가 이뤄진 후 두달 만에 신문을 내려는 '속도전'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새누리당과 민주당 사이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용석 의원은 "추가예산을 투입하기보다 여론형성의 다양성 측면에서 어르신들에 구독료를 지원하는 게 옳다"며 "현재로선 기존 언론과의 차별성보다 관제매체로 운영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태희 의원 역시 "올해 예산편성에 없던 사업으로 예산운용에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며 "어르신들의 신문수요에 대해서도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창간호 제작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당초 일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6월 초 마치려 했던 기획ㆍ편집위원회 구성도 매듭 짓지 못한 상황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