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악의 성적 홍콩 주식시장..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악의 성적 홍콩 주식시장..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홍콩 주식시장이 울고 있다. 올해 들어 홍콩 주식시장은 내리막길을 달리며 아시아와 주요 선진국 주식시장 가운데 가장 나쁜 성적표를 제시했다.

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홍콩 주식시장의 대표지수인 항셍지수는 올해들어 4.3% 하락했다.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한 중국기업들로 구성된 홍콩H지수(HSCEI)는 11% 떨어졌다. 같은 기간 미국 S&P500지수가 16% 상승하고 영국 FTSE세계지수(FTSE All World Index)가 8.6% 올랐다.
홍콩 주식시장은 세계 경제 1, 2위국인 미국과 중국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현재 홍콩 주식시장이 미국 출구전략의 불안감과 중국 성장둔화 우려를 모두 껴안을 수 밖에 없는 이유다.

30년째 홍콩달러 가치를 미국 달러에 연동시킨 달러 페그제를 유지하고 있어 미국의 통화정책에 종속될 수 밖에 없다. 금리도 미 금리 변화를 따른다. 한편으로는 중국 본토 바로 옆에 위치한 중국의 특별행정구로서 중국 경제 흐름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그동안 중국의 고성장을 염두에 두고 홍콩 주식시장으로 몰려들었다.

말레이시아 증권사인 CIMB의 짐 맥카퍼티 리서치센터장은 "홍콩은 스스로의 통화정책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이 없다"면서 "정책적 관점에서 보면 미국의 속국"이라고 말했다. 이어 "항셍지수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보면 미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이와증권은 미국이 2008년 1차 양적완화를 발표한 이후 홍콩으로 약 1300억달러의 유동성이 흘러들어 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의 홍콩 유동성은 2008년 당시의 두 배 이상으로 불어났다. 미국이 출구전략을 펴면 급증한 유동성이 언제든지 썰물 처럼 빠져 나갈 수 있다는 얘기다. 케빈 라이 다이와증권 애널리스트는 "홍콩은 전형적인 신용 버블의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레이스 탐 JP모건자산운용 스트레티지스트는 "최근 몇 달 동안 발표된 중국의 경제지표는 매우 실망스러웠는데, 중국의 경제성장 속도가 계속 느려질 것이란 걸 알 수 있게 한다"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이 경기부양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홍콩 주식시장이 상승 곡선을 그리는 것은 보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주식시장을 위협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일본의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총리의 경제 정책)가 꼽힌다. 최근 6개월 사이 많은 투자자들이 홍콩 주식시장에서 돈을 빼 일본 주식시장에 투자했다.

FT는 다만 홍콩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매력은 커졌다고 진단했다. 현재 항셍지수의 주가수익비율(PER)은 10.3배 수준으로 최근 5년 평균 12.6배 보다 상당히 낮아졌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