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슬아슬' 중국 스몰캡 버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판 나스닥인 촹예반(ChiNextㆍ創業版)에 상장한 중소기업들이 조만간 주가 폭락을 경험할 것이라는 경고가 제기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11~2012년 37%나 급락했던 촹예반 지수는 올해 다시 43% 급등했다. 중국 대표 300개 기업으로 만들어진 CSI300지수가 같은 기간 2.7%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촹예반 시장의 중소형주 거래가 과열 양상임을 보여준다. 촹예반 지수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4.6배를 기록, 이 역시 1.7배인 CSI 지수와 차이가 컸다. 두 지수의 PBR 격차는 2010년 6월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
촹예반에 상장한 종목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차이나 인터내셔널 이머징 모멘텀 펀드(CHIEMOM)는 지수 상승에 힘을 얻어 올해 41% 수익을 냈다. 중국 내 785개 펀드 가운데 가장 성적이 좋았다.

촹예반에서 거래되고 있는 중소형주의 주가가 단기간 급등한 데에는 시진핑 주석의 소비재, 기술, 대체 에너지 산업 육성 계획이 한 몫 했다.

천리 UBS 분석가는 중소형주에 집중된 투기 과열을 경고하며 거품 붕괴가 머지않았다고 진단했다. 천 분석가는 "거품은 두 달 안에 꺼지게 될 것"이라면서 "화이브라더스에서부터 레스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들의 상승 랠리는 조만간 정부가 돈 줄을 죄면서 끝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동성 공급이 타이트해지면 투자자들은 중소형주에서 발을 빼 대형주로 갈아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분석가는 조만간 발표될 중소형주의 1분기 실적이 순익 50%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25%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11년 1월 중소형주 주가가 20% 급락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던 천 분석가는 당시 촹예반 지수가 9개월 만에 21% 급락하면서 중국 주식시장에서 '족집게'로 통한다.

중국교통은행의 하오 홍 분석가도 촹예반 시장의 중소기업 주가가 지나치게 올랐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는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나오면 거래가 한 풀 꺾일 것"이라면서 "뮤추얼 펀드들이 스몰캡 보유 양을 줄일 경우 연쇄반응이 나타나 매도세 폭탄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몰캡은 돈을 넣기에 가장 위험한 투자처"라면서 "촹예반의 강세는 더 이어지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통은행에 따르면 중국 뮤추얼펀드들은 현재 전체 자산의 50% 이상을 중소형주에 할당하고 17%만이 대형주에 투자하고 있다.

◆용어설명
촹예반 ▷ 2009년 출범한 촹예반은 '중국판 나스닥'으로도 불린다. 상하이와 선전 거래소 보다 상장 조건이 상대적으로 느슨해 중소기업들의 자금 조달 창구 역할을 해왔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