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공무원 A씨 현금 다발 받고 면피한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북구, 선량한 공무원 보호·청탁근절 위한 클린신고센터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청에 근무하는 A씨는 퇴근시간 무렵 본인의 서랍에서 우연히 봉투 하나를 발견했다. 그 봉투 안에는 100만원 현금이 들어 있었다. 당황한 A씨는 돈의 출처를 확인해 즉시 돌려주려 했으나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누가 봉투를 놓고 갔는지 알 수 없었다. 업무관련자나 이해관계인이 하루에도 여러 번 사무실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A씨의 담당업무가 개인의 재산권과 관련된 인·허가 업무이기에 더욱 그러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순간 A씨의 뇌리에 성북구 클린신고센터가 스쳤다. 공무원이 민원인으로부터 본의 아니게 금품 등을 받은 경우 스스로 반납할 수 있도록 하여 선의의 공직자를 보고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성북구가 진행하고 있는 일종의 청렴창구다.
담당부서인 감사담당관은 제공자 미상으로 신고 접수된 현금 100만원에 대해 14일간 구 홈페이지와 구보 등에 금품 반환과 처분 공고를 했다.

이어 공고기간 내 제공자가 금품을 수령하지 않아 서울특별시 성북구 공무원 행동강령 제21조에 의거 세입조치를 했다.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공직사회에 남아 있는 금품수수 등 부조리를 뿌리 뽑고 투명하고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과 부패방지를 위해 펼치고 있는 노력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클린신고센터.

선의의 공직자를 보호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하는 일종의 청렴창구로 감사담당관 청렴행정팀과 성북구청 홈페이지 청렴비상구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A씨처럼 부재시 또는 몰래 금품 등을 서랍 등에 두고 간 경우, 민원인으로부터 본의 아니게 금품 등을 받았으나 되돌려 줄 방법이 없는 경우, 제3자 또는 우편 등으로 전달되어 본인에게 돌려줄 방법이 없는 경우에 속한 선의 공무원들이 이용한다.

클린신고센터에 직접 서면신고하거나 구청홈페이지 청렴비상구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 금품 처리는 제공자가 확인된 경우에는 서한문과 함께 금품 등을 반려조치하고 제공자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14일간 구보에 공고 후 즉시 세입조치를 하고 있다.

14일간 공고 후 제공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현금은 즉시, 상품권은 현금화해 세입조치를 하며 기타 물품은 공익단체에 기증한다. 기타 변질 또는 부패한 경우에는 폐기처분한다.

또 접수처리 된 건은 내부 전산망 게시판을 통해 미담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렴 분위기 확산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신고처리 흐름도

신고처리 흐름도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공직자부조리신고, 하도급부조리신고 등 공직자의 부조리를 구민 또는 공무원이 신고할 수 있는 창구도 운영하고 있으며 구 홈페이지(청렴비상구) 또는 전화와 방문을 통해 신고 가능하다.

성북구는 이외도 직원을 대상으로 일상 속 즐거운 청렴 분위기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마련된 ‘청렴성북 페스티벌’은 3월에는 부서별 ‘클린 캐치프레이즈(C.C) 만들기’, 6월의 ‘진달래(구화) 삼행시 콘테스트’가, 9월의 ‘도전! 청렴 골든벨’ 등 분기별 색다른 코너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성북구 최종환 감사담당관은 “클린신고센터를 비롯 부조리 척결을 위한 성북구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노력이 공직사회 내부에 청렴 분위기가 생활화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