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농축산물 유통단계 줄일 방법 마련" 지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농축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당국자들에게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13일 오전 서울 양재동 농협 하나로마트를 방문해 농축산물 가격동향을 살피고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현지에서는 낮은 판매가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지나치게 높은 가격 때문에 밥상 차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유통구조가 복잡해 (불필요한 부분이)채소류는 70%, 과일류는 50%에 달하고 결과적으로 작황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 불만을 느끼게 된다. 저는 이런 유통구조를 꼭 개선해야 된다고 생각해 왔다"고 말했다.

개선방안으로는 직거래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유통경로 간 경쟁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새 정부는 유통구조 개선을 핵심 과제로 선정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우리가 노력을 하면 물가안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방문했던 한 프랜차이즈 업체 사례를 거론하며 유통구조 단순화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최대 7단계 이르는 돼지고기 유통단계를 3단계로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돼지고기를 제공하고, 업체들은 3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생산자나 소비자가 볼 때 '이번에 이렇게 올랐다. 그런데 그게 그럴 수밖에 없구나'하고 이해하는 것과, 유통단계가 복잡해서 '우리가 억울하게 사야 된다'는 것과는 굉장히 다른 문제"라며 "합리적으로 투명하게 수급 조절이 되면 소비자도 이해를 하고 생산자들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행한 경제 관료들에게는 "현장에서 어려운 문제들이 잘 풀어져야 국민들 생활이 풀어지는 것"이라며 "장관과 경제수석은 이 상황을 잘 챙겨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조속히 수립하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동필 농림수산부장관과 조원동 경제수석, 정황근 농축산식품비서관 등이 참가했다. 유통업계에선 농협 농업경제대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등이 함께 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