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시대]박근혜 대통령 "제2 한강의 기적, 위대한 도전에 나서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일 18대 대통령 공식 취임.. 취임사 통해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강조

[박근혜 시대]박근혜 대통령 "제2 한강의 기적, 위대한 도전에 나서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25일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으로서 18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국민과 내외 귀빈 등 7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취임식에서 "자랑스런 국민 여러분과 함께 희망의 새 시대,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드는 위대한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박 대통령은 취임사 '희망의 새 시대를 열겠습니다'를 통해 "국민 개개인의 행복의 크기가 국력의 크기가 되고, 그 국력을 모든 국민이 함께 향유하는 희망의 새 시대를 열겠다"며 그 실행과제로 '경제부흥ㆍ국민행복ㆍ문화융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부흥 측면에서는 창조경제를 앞세웠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는 과학기술과 산업이 융합하고 문화와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간의 벽을 허문 경계선에 창조의 꽃을 피우는 것"이라며 "기존의 시장을 단순히 확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융합의 터전 위에 새로운 시장,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조경제의 중심에는 과학기술과 IT산업이 있다며 이 분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정목표 5가지에서 제외했던 경제민주화를 창조경제의 선결 조건으로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려면 경제민주화가 이루어져야만 한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경제의 중요한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을 좌절하게 하는 각종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고쳐서, 어느 분야에서 어떤 일에 종사하던 간에 모두가 최대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 정부 두 번째 실행과제로 제시한 '국민행복'에 대해선 "노후가 불안하지 않고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진정한 축복이 될 때 국민 행복시대는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교육을 통해 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국민 개개인의 능력을 주춧돌로 삼아 국가가 발전하게 되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벌과 스펙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사회에서는 개인의 꿈과 끼가 클 수 없고 희망도 자랄 수 없다"며 "우리 사회를 학벌위주에서 능력위주로 바꿔가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1세기는 문화가 국력인 시대란 점을 강조하며 "기쁨을 나누는 문화, 새 시대의 삶을 바꾸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북한 핵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처의지도 천명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은 민족의 생존과 미래에 대한 도전이며, 그 최대 피해자는 바로 북한이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북한은 하루빨리 핵을 내려놓고, 평화와 공동발전의 길로 나오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로 한민족 모두가 보다 풍요롭고 자유롭게 생활하며,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며 "확실한 억지력을 바탕으로 남북 간에 신뢰를 쌓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깨끗하고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를 반드시 만들어서 국민 여러분의 신뢰를 얻겠다"며 "어려운 시절 우리는 콩 한쪽도 나눠먹고 살았다. 그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살려서 책임과 배려가 넘치는 사회를 만들어 간다면, 우리 모두가 꿈꾸는 국민 행복의 새 시대를 반드시 만들 수 있다"는 말로 취임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국내외 경축사절 등 모두 7만여명이 참석해 역대 최고 규모의 취임식으로 기록됐다. 전직 대통령, 3부 요인을 비롯해 쿠엔틴 브라이스 호주 총독, 데이비드 존스톤 캐나다 총독,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 등 외국 정상들이 참가했다. 외교사절로는 주한외교단장인 비탈리 펜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를 포함해 상주대사 102명, 비상주 대사 26명 등 총 145명이 참석했다. 22개국에선 정부 고위대표를 보냈다. 국민 대표로 선정된 100명도 단상에 올라 취임식에 참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 참석에 앞서 오전 10시께 서울 삼성동 사저를 나와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취임식이 끝난 뒤에는 국회에서 서강대교 입구까지 카퍼레이드를 벌인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