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도유지의 변신'···안양 명학에 소형임대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 내 자투리 도유지에 20㎡ 규모(전용면적)의 소형 임대주택을 건설해 공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1차 대상지는 안양 명학부근이며 총 29세대를 오는 10월께 공급한다. 경기도는 임대가격을 주변 시세보다 최대 40%가량 저렴한 선에서 제공키로 했다.
경기도는 임대주택 수요ㆍ공급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임대주택 공급방식 전환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도유지 20개 필지를 대상으로 현황 조사를 거쳐 시범사업 후보지 3곳을 선정한 뒤 올해 안양시 명학역 인근 도유지를 최종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요자 맞춤 생활밀착형 임대주택 공급 사업'으로 명명된 이 사업은 그간 택지개발 위주로 외곽지역에 임대아파트를 지어 공급하던 정부의 기존 공급 방식에서 벗어나 임대주택의 수요가 실재하는 도심지에 임대주택을 지어 공급하는 게 핵심이다.

이번 시범사업 부지는 국철 1호선 명학역 반경 1km 이내의 준 역세권으로 교통이 편리하며 인근에 주거지를 비롯해 중소기업, 성결대, 안양대 등이 입지해 도심지로 근로자와 대학생의 주거 수요가 많은 지역이다.
경기도는 이 지역에 1~2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1호실 당 20㎡ 이내 규모로 29세대를 지어 인근 시세보다 30~40% 저렴한 임대료를 책정해 공급할 계획이다.

우선 입주대상자는 저소득 가구 대학생 및 근로자 등이다. 공사는 2월 건축물 기본설계를 시작으로 9월 입주자 선정을 마친 뒤 10월 준공 및 입주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번 시범사업이 미활용 도유지를 소규모 임대주택건설 부지로 활용해 공유재산 활용도를 높이고 저소득 대학생 및 근로자, 고령자 등의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하는 등 임대주택 공급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춘표 도 주택정책과장은 "도유지를 활용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측면에서 공유재산을 도민에게 환원해 서민의 주거 안정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장기적으로 미활용 도유지의 종합적인 계획과 함께 2020 경기도 주택종합계획 추진과제에 반영해 도유지를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