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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역대최대 4조6821억 국비확보···전년대비 396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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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올해 570개 사업에서 총 4조6821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지난해보다 3965억 원 증가한 것이고, 역대 최대 규모다. 경기도의 역점사업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13개 철도노선, 평택 고덕지구 인프라 조성, 경기북부지역 SOC(사회간접자본) 등이 모두 반영됐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번 역대 최대 국비확보에 대해 도 출신 국회의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경기도는 1일 2013년도 정부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지난해 보다 3965억 원이 늘어난 역대 최대 금액인 4조 6821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도의 지난해 국비 확보액 가운데는 구제역과 호우피해 복구비 예산 2174억 원이 포함돼 이를 감안하면 6139억 원의 국비가 늘어난 셈이다.
금액으로도 역대 최대이지만 GTX, 평택 고덕산단, 대곡~소사 복선전철등 경기도의 주요 역점사업비가 모두 포함돼 질적으로도 큰 성과라는 평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GTX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이번 국비 확보로 GTX사업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현재 진행 중인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 민자 적격성 검토 등의 절차가 진행돼 GTX사업이 본격적인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GTX와 함께 수도권 교통난을 해결할 철도 13개 노선관련 사업비 9368억 원의 예산도 확보됐다. 이번 정부예산안에는 ▲여주선(성남~여주) ▲분당선연장(오리~수원) ▲신분당선연장(정자~광교)▲수인선(수원~인천) ▲소시~원시 ▲경의선(용인~문산)복선전철 ▲포승~평택 단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관련 예산이 모두 포함돼 있다. 특히 대곡∼소사 복선전철의 경우 광역철도에서 일반철도로 전환돼 경기도는 1500여억 원의 예산부담을 덜게 됐다.
지난해 삼성전자 입주가 확정된 평택 고덕지구의 인프라 구축비 130억 원도 확보됐다. 경기도는 이번 국비 확보로 삼성전자 입주가 가속화되는 한편, 3만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문제가 됐던 공업용수 시설 사업비를 광역특별회계와 일반회계로 분담하는 국비 지원을 받게돼 고덕산단의 기반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이밖에 양촌산업단지, 학운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초지대교∼인천구간 도로개설, 장자 일반산단 폐수시설, 적성산업단지 진입도로, 섬유봉제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 예산 확보에도 성공했다.

각종 중첩 규제로 인한 개발 제약으로 기반시설이 열악한 경기 북부지역의 SOC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4961억 원도 확보됐다. 이에 따라 외관순환고속도로 호원 IC 설치,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 조리~법원~상수 국지도 56호선,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진접선ㆍ경원선, 경의선 복선전철 등 경기북부지역의 발전과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는 각종 도로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이처럼 많은 국비를 확보하게 된 이유로 경기도 발전을 위해 경기도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여ㆍ야 없이 똘똘 뭉친 결과로 보고 있다. 특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김학용 의원(안성)과 민주통합당 최재성(남양주 갑) 의원의 기여가 매우 컸다는 것이 경기도의 설명.

최재성 의원은 "경기도 발전을 위해서 여ㆍ야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김포 양촌산업단지와 학운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초지~인천간 국지도 84호선 예산을 반영하고 남양주시 법원 유치, 세계 유소년 축구 센터 조성 등 지역예산을 확보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번 국비 확보에 대해 "국가재정의 어려움 속에서 김학용 의원과 최재성 의원을 비롯한 경기도 출신 의원들이 힘을 모아 역대 최대 많은 예산을 확보한데 대해 너무나 고맙다"며 "GTX 등 철도망 조기 구축을 통한 대중교통문화 혁명과 일자리 창출 등 민생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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