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이 한국에 北 로켓 정보 안줬다는 주장은 사실 무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13일 일부 일본 언론이 보도한 "북한의 전격적인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해 미국 정부가 로켓 발사 최종단계에서 한국 정부에 위성사진 등 기밀정보 제공을 제한했다"는 주장에 대해 부인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부 일본 언론의 정보 제공 제한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동향과 관련해 (미국 측으로부터) 충분한 정보를 받고 있었다"며 "(발사 당일) 아침에 나와 통화한 기자들에게는 '해체해서 뭘 했다는 것을 믿지 마라. 쏘는 데는 지장없다'고 힌트까지 줬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일본 언론이 보도한 "한국 측이 기밀을 누설해 미국 측이 불만을 갖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사실상 시인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북한과 가장 가까이 있고 이해 관계가 얽혀 대북 정보 수요가 가장 높고 그러다 보니 정보가 외부로 많이 나갈 수 밖에 없다"며 "미국이 주는 정보가 언론에 풀려나가는 것에 대해 정보를 주는 사람들이 민감한 정보는 보안을 유지해달라고 부탁을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산케이신문은 이날 복수의 일본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의 로켓발사 최종단계로 접어들면서 미국이 한국정부에 위성정보 제공을 제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해 논란이 일었다. 북한이 발사대에 로켓을 설치하고, 해체하는 등의 동향을 한국 언론이 연이어 보도하고 있는 것에 미국 정부가 불만을 갖고 제때 정보를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 측은 미사일 해체 징후 이후의 준비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신문은 또 반면 미국 정부는 일본에 대해서는 최종 단계까지 위성사진 등 정보제공을 해왔고, 이 결과 일본 정부는 대응태세를 늦추지 않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다고 보도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