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인천 모노레일 감리하자에 대한 벌점부과는 적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인천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설치공사의 감리를 소홀히 한 감리자들에 대한 벌점 부과는 적법하다는 판결이 나왔다.

이는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대규모 토목·건축공사의 부실한 감리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는 판결로서 의미가 크다.
서울고법 행정10부(강민구 부장판사)는 인천의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설치공사 감리자들이 인천교통공사장을 상대로 낸 부실벌점 부과처분 취소 소송에서 1심 판결을 취소하고 원고패소 판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재판부는 "상당수의 교각이 허용오차범위를 크게 벗어나 부실시공됐음에도 감리자들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은 감리하자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교각 부실시공을 확인하지 못한 감리 하자도 감리자들에 대한 벌점부과처분 사유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인천교통공사는 2008년 6월부터 1여년간 인천 월미도에 모노레일 설치공사를 시행했다. 이 과정에서 교각의 상당수가 허용오차를 벗어나 시공되면서 설계도상의 볼트접합이 부적합해 일부를 용접공법으로 시공했다.

일부 언론이 이를 문제 삼자 2009년 4월 행정안전부가 감사를 실시해 하자를 지적했고 인천교통공사장은 감사결과서를 토대로 감리자들에 대해 벌점을 부과했다. 이에 감리자들은 교각 부실시공을 부인하며 소송을 냈다.

이같은 부실공사로 인해 현재 차량을 지지하는 가이드레일이 휘어진 구간이 있고 시운전 중 차량 가이드축이 부러지고 차량 바퀴가 탈락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한편 1심은 "교각과 거더가 일치하지 않아 볼트공법이 아닌 용접공법이 적합했고 인천교통공사장이 이를 알고도 승인했다"며 감리자들의 손을 들어줬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