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3분기 실적 살펴보니
컴투스, 영업익 전년보다 421% 늘고
넥슨 등 온라인은 성장세 한계 보여[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주요 게임사들의 실적 명암이 모바일서 엇갈렸다. 모바일 전문 개발사들은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한 반면 온라인게임 사업이 주력인 업체들은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하는 등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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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송병준)이 올해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액 166억원, 영업이익 56억원을 기록했다.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6%, 26% 급증했다. 모바일게임 1위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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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박지영)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21% 급증했다.
모바일게임사들의 실적은 소셜네크워크게임(SNG)이 견인했다. 게임빌은 피싱마스터ㆍ몬스터워로드ㆍ킹덤로얄 등 SNG 게임이 전체 매출의 37%(61억원)를 차지했다. 또한 '프로야구', '제노니아' 등 흥행보증 시리즈물을 잇따라 출시할 계획으로 4분기에도 매출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컴투스도 수명주기가 긴 대박 게임 타이니팜을 비롯 아쿠아스토리ㆍ매직트리ㆍ더비데이즈 등 본격 SNG들이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잡았다. 4분기에는 신작 게임 효과와 카카오톡 효과 등으로 다시 한 번 큰 폭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넥슨(대표 서민)은 3분기 매출 3474억원과 영업이익 1437억원을 기록,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했다. 지역별로 한국 시장의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3% 하락했고 일본ㆍ북미 등 주요 지역의 매출액도 5~21%씩 줄었다. 올 초 두배 이상의 매출 확대를 보이던 성장세가 한계에 다다른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넥슨은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능력은 뛰어나지만 모바일 사업에서는 일본 모바일 게임사 글룹스 인수 외에는 사실상 성과가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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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김택진)는 매출 1821억원, 영업이익 506억원으로 주요 게임사 중 유일하게 큰 폭의 성장세를 이뤄냈으나 블레이드앤소울과 리니지 등 대형 신작 2종이 동시 출시된 것을 감안하면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마땅한 흥행작이 없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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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게임(부문대표 이은상)은 전년 동기대비 0.5% 감소한 155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업계 5위권 기업인 CJ E&M 넷마블(부문대표 조영기)은 매출 491억원, 영업손실 29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후발주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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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김남철ㆍ남궁훈)는 공격적인 투자 대비 성과를 내지 못해 2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게임이 여성ㆍ중장년층 등 신규 사용자층을 끌어들이고 있는데다 온라인게임 시장이 성숙기에 이르면서 온라인 게임사들이 고전하고 있다"라며 "간판게임들이 점유율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 4분기 반전을 기대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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