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26, 朴·文·安의 3인3색 행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피해 입으신 분들께 사과"

10·26, 朴·文·安의 3인3색 행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재인 안철수, 반일·반독재 '역사적 차별화' 행보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이윤재 기자, 김승미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26일 나란히 항일ㆍ반독재 행보를 통해 '야권 단일후보 적임자'라는 상징성을 부각시켰다.

이날 문 후보와 안 후보는 각각 33년전 발생했던 10ㆍ26사건을 감안한 동선을 짰다. 문 후보는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 있는 안중근 의사의 가묘를 찾았고, 안 후보는 경남 창원에 위치한 국립 3ㆍ15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고(故) 박정희 대통령의 추도식에 참여하면서 보수층 결집을 꾀한 것과 상반된 움직임이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이 같은 행보는 자신이 단일후보의 적임자라는 것을 강조하겠다는 전략이 깔려있다.

박 전 대통령의 친일행적, 또 반민주주의 행적과 대립되는 정치적 입장을 10월26일의 동선으로 표현한 셈이다.

이는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단일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나타난 결과다. 특히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물론 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까지 아울러 보수대연합에 맞선 민주대연합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면서 양 진영은 행보는 더욱 눈길을 모으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효창공원을 찾아 방명록에 "역사를 기억하고 배우겠습니다"라고 글을 남기며 안중근 의사 뜻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윤원일 안중근 기념사업회 사업총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은 이토 히로부미의 명치유신을 흉내내서 유신 정치를 했다"며 "두 유신의 주인공은 공교롭게도 한날 숨을 거뒀다"고 설명하며 문 후보에게 안중근 의사의 뜻을 이어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안중근 의사 묘역 방문이 늦었다"며 "이제야 도리를 다했다"고 답했다. 그는 또 "역사는 미래로 가는 지표"라며 "역사에 대한 미화나 자기합리화는 미래로 가는 길을 잃어버리는 것"이라고 말하며 박 후보를 겨냥한 발언을 내놓았다.

비슷한 시각 안 후보는 경남 창원의 3ㆍ15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하고, 3ㆍ15의거 희생자에 대한 뜻을 기렸다. 3ㆍ15 민주 묘지는 4ㆍ19 혁명의 도화선이 된 마산의거를 기념한 곳이다.

그는 방명록에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열겠습니다"라고 남겼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에 진주 경상대학교를 찾아 '정치가 바뀌어야 대한민국경제가 바뀝니다'라는 주제로 강연 정치를 이어갔다.

이날 안 후보는 최근 발표한 정치 쇄신안에 대한 정치권의 반발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이와 관련 안철수 캠프의 유민영 대변인은 "모든 개혁의 출발은 정치개혁 출발점"이라며 "국회와 정당, 대통령이 특권을 내려놓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또다시 강조한 것"라고 말했다.

이날 안 후보의 참배는 정치권의 기득권 포기를 강조해온 정치쇄신 드라이브와 일맥 상통한다는 분석이다.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과 더불어 지난해 10월26일 당선된 박원순 서울 시장의 정치 쇄신 의지도 이어가겠다는 뜻이다.

아버지 그날, 또 한 번 과거사 사과한 박근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의 33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박 후보는 이 자리에서 "(아버지는) 나라를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이자 철학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또 "아버지 시대에 이룩한 성취는 국민들께 돌려드리고 아픔과 상처는 제가 안고 가겠다. 아픔을 치유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과거사 극복의 의지를 보였다.

박 후보는 이어 "산업화의 역량을 모아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잘못된 것을 과감히 고치면서 대한민국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가 이를 계기로 과거사 논란을 정리하고 두 달도 안 남은 대선 정국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잔인한 10월'을 보내고 있는 박 후보에게 더 이상의 과거사 논란은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전반적인 시각이다. 박 후보 입장에서는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논란이 현재진행형이라는 게 부담이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박지원 원내대표가 직접 나서서 정수장학회, 학교법인 영남학원, 육영재단, 한국문화재단을 박 전 대통령의 '4대 강탈재산'으로 규정하고 본격적인 검증을 예고했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이날 각각 안중근 의사의 묘와 국립 3ㆍ15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반일, 반독재의 의미를 강조한 것도 박 후보와의 '역사적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란 분석이 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박 후보가 과거사나 역사인식 논란에 관한 가시적인 행동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이 현재 추진중인 '부마항쟁 민주주의 재단 설립 특별법'을 박 후보가 대표발의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도 이런 맥락이다. 부마항쟁은 대표적인 유신반대 시위이며 박 전 대통령이 서거한 10ㆍ26 사태의 도화선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는 새누리당 100%대한민국대통합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관건은 박 후보가 대표발의자로 나설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만약 박 후보가 나서면 자칫 표심만을 의식한 인위적인 행동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어 신중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당내에서는 "박 후보가 어떻게든 과거사 이미지를 털고 보수색을 희석시켜야 하는데 선진통일당과 새누리당이 합당을 하면서 어려워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수대연합이라는 명분이 자칫 굴레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이 충청권 표심 공략과 보수결집을 위해 공을 들이는 이회창 전 선진당 대표가 박 후보의 '좌클릭'을 못마땅하게 여겨 전면에 나서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알려진 점도 이번 합당의 득실계산을 복잡하게 하는 대목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이윤재 기자 gal-run@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