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절 후 남은 음식 보관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절 후 남은 음식 보관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추석은 민족 최대의 명절이면서 동시에 주부에게는 몸과 마음이 일년 중 가장 바쁜 때다. 명절음식 준비부터 손님 접대, 집안청소 등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많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명절음식 만들기는 명절의 주요 일거리. 평소에는 자주 만들지 않는 전이며, 잡채, 떡 등 많은 명절음식을 한꺼번에 만들게 된다. 문제는 명절이 끝나면서 남은 음식의 보관과 처리에 골머리를 앓는다는 것.

애경에스티 박근서 팀장은 “가정에서 음식은 먹을 만큼만 조금씩 준비한다고 해도 막상 명절이 되면 남은 음식이 생기기 마련”이라며 “명절증후군을 막기 위해 효과적인 명절음식 보관법과 냉장고 관리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남은 명절음식, 보관부터 깔끔하게=명절에 먹고 남은 음식과 재료를 정리하는 것도 주부에게는 큰 고민거리다. 정리해야 할 음식의 종류와 양이 평소 대비 2~3배 이상 많으므로 투명용기를 사용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투리 야채는 하나씩 비닐봉지에 넣어놓으면 꺼내 쓸 때 불편하며, 냉장고 안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플라스틱 그릇에 담아 싱싱하게 보관하도록 한다. 형태가 단단하지 않거나 그릇이 마땅하지 않을 경우 바구니에 담아두면 공간 분할도 되고 보기에도 깔끔하다.

전은 밀폐 보관하지 않으면 쉽게 상할 뿐 아니라 기름과 공기가 접촉하면서 산화작용을 일으켜 인체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만들게 된다. 따라서 종류별로 구분해 랩에 싸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육류는 시간이 흐를수록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색이 변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럴 때는 식용유를 살짝 발라주면 고기에 보호막이 형성되어 세균침투를 막아줘 보다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생선은 비린내 때문에 보관하기 가장 까다로운 식재료이다. 생선을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물기제거. 생선을 깨끗이 씻은 다음 거즈나 키친타올 등으로 물기를 꼼꼼히 제거한 후 소금을 뿌려 랩으로 꽁꽁 싸맨 뒤 밀폐용기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냉장고 청소로 보다 위생적으로 보관하기=많은 양의 음식을 보관하기 전에 냉장고를 미리 청소해두면 보다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냉장고 안쪽에 따뜻한 물을 분무기로 뿌려 성에를 녹인 후 마른 걸레로 닦아준다. 선반을 분리해 씻어내는 게 좋지만 명절 뒤처리로 바쁠 때는 식초나 소다수를 이용해 닦아내도 살균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전용제품을 사용해 청소하면 더욱 손쉽고 빠르다. 애경에스티의 파워풀 향기세정제 ‘홈즈 퀵크린 다목적용’은 냉장고 구석구석의 찌든 때는 물론 99.9% 항균효과가 있어 냉장고를 세균으로부터 지켜준다. 냉장고 외에도 창틀과 가구, 가전제품 등 집안 곳곳에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이다. 독한 냄새 대신 부드러운 마일드허브향을 느낄 수 있어 좋다.

◆음식 냄새가 섞여 만든 냉장고 악취 없애기=여러 종류의 음식을 한데 보관하다 보면 냄새가 섞여 고약한 냉장고 악취를 만들어내고 되레 악취가 음식에 배어 못 먹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음식을 깔끔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탈취제 이용이 필수적인데 음식을 보관하는 곳인 만큼 성분이 중요하므로 인체에 무해한 천연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애경에스티의 프리미엄 탈취제 ‘홈즈 탈취탄 냉장고용’은 일본산 최고급 숯인 비장탄에 천연 미네랄 탈취성분이 배합되어 냉장고 속 냄새를 완벽하게 제거한다. 비장탄은 일본 기주(紀州) 지역의 졸가시나무 원목을 구워낸 숯으로 일반 숯에 비해 탈취는 물론 음이온 방출효과도 뛰어나다.

대나무 성분(맹종죽)으로 항균기능을 더해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탈취제를 냉각기 앞에 놓아두면 냄새가 퍼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잡아준다. 일반냉장고용을 비롯해 양문형 냉장고용, 냉동실용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