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1300만 화소 이미지센서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전자 가 휴대전화 및 태블릿 PC용 고사양 카메라에 사용될 1300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개발 중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이미지 센서를 주로 소니로부터 공급받아왔으니 이번 개발에 성공하면 핵심부품의 수입산 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이 제품은 개발이 끝나면 향후 갤럭시 시리즈 같은 삼성의 차세대 스마트 기기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차세대 스마트 기기에 쓰일 1300만 화소급 차세대 이미지센서를 개발 중이다. 새로운 이미지 센서(모델명 S5K3L2)는 1.1㎛(마이크로미터) 픽셀에 3.2분의 1인치 구경으로 전 단계 제품에 비해 옵티컬 포맷의 크기가 소폭 줄어들었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가 지난해 개발한 1200만화소 센서(S5K3L1)의 다음 세대 모델이다. 이 시리즈는 전 단계 제품과 마찬가지로 소형 픽셀에서도 선명한 이미지 구현이 가능한 후면조사(back-illuminated) 기술이 적용돼 어두운 환경에서도 컬러와 명암 대비를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제품 개발이 완료된 후 차세대 갤럭시 시리즈 등의 신모델에 센서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다. 당초 삼성전자는 이달 말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2에 1300만 화소 카메라 모듈을 탑재할 계획이었으나 협력사인 소니 등의 센서 공급 문제로 이를 다음 세대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을 계열사인 삼성전기와 일본의 소니 등으로부터 공급받아 왔지만 고질적인 물량부족 등의 이유로 최근 들어서는 자체 기술 개발 및 생산에도 힘을 써왔다. 오는 12월에는 카메라 모듈과 터치스크린패널 기술을 보유한 자회사 삼성광통신(에쓰이에이치에프코리아)을 흡수합병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팬텍에서 자사의 스마트폰에 1300만 화소급 카메라 모듈을 탑재해 시판 중이며 LG전자도 곧 출시 예정된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G에 LG이노텍으로부터 1300만 화소 카메라를 공급받아 장착했다. 때문에 삼성전자에서도 곧 1300만 화소급 카메라 모듈이 들어간 스마트폰을 출시할 가능성이 크다. 경쟁사인 애플도 아직 1300만 화소 카메라를 쓰고 있진 않다.

한편 이미지 센서는 스마트폰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등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으로 피사체 정보를 감지해 전기적인 영상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다. 향후 발전 정도에 따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DSLR 카메라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해 전자업체들이 꾸준히 연구개발 중에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