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애플, 특허전쟁 막후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구글과 애플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최근 IT계 최대 이슈인 특허권 분쟁을 놓고 막후 대화를 해왔다고 로이터 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애플의 팀 쿡은 지난주 전화통화를 가졌고, 양사의 실무진들간 대화도 계속 진행 중이다.
페이지와 쿡은 다음주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당초 이들은 31일 만나기로 했지만, 연기됐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는 최근 삼성전자에 10억5천만 달러의 배상 평결이 내려진 애플과 삼성전자간 특허 소송이 사실상 애플과 구글 간의 대리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서 주목된다.

양사의 대화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기본 사양이나 기능의 특허침해와 관련된 소송전의 화해 방안 등이 논의됐을 수 있다고 한 소식통은 추측했다.
로이터와 그러나 애플과 구글 모두 이에 대한 확인요청을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양사의 화해 분위기는 다른 곳에서도 감지됐다.

애플과 구글의 자회사인 모토로라 모빌러티는 지난 27일 독일 법원의 판결에 따라 모토로라의 통신기술표준특허에 대해 합리적인 로열티를 결정하기로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로열티는 독일에서 판매되는 애플 제품에만 적용된다.

하지만 표준특허가 공정하고 합리적이고 비차별적인 조건에서 로열티 협상을 하도록 돼 있어 이 부분의 합의를 놓고 애플과 구글 사이에 특허와 관련해 화해 무드가 조성된 것으로 보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또 모토로라는 지난 17일 애플을 상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음성명령기능 '시리' 등이 자사 특허를 침해했다고 제소하는 등 여전히 양사 간 특허전쟁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애플은 최근 자사 OS에서 구글의 지도서비스를 자체 서비스로 대체하고 유튜브를 기본설정에 제외하는 등 구글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