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림픽 승마팀은 '억만장자' 아니면 '귀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3일 열리는 런던올림픽 승마경기에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의 공화당 대선 후보인 미트 롬니의 부인이 소유한 ‘라펠카’가 이번 대회에 출전하면서다. 롬니로선 악재다. 그의 ‘부자 이미지’가 이번 올림픽을 통해 더욱 고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달 27일 열린 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하는 등 부인의 애마인 ‘라펠카’를 통해 흥행몰이를 시도했던 롬니도 최근 인터뷰에선 라펠카의 우승 가능성을 부인하는 등 승마와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포브스는 최근 인터판 기사에서 롬니의 이 같은 행보를 ‘실수(flub)'이라고 평가했다. 승마가 상류층이 즐기는 고급스포츠라는 점을 스스로 강조한 셈이기 때문이다. 실제 롬니는 투자컨설팅업체 베인캐피털을 운영해 많은 돈을 번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공개된 재산만 2억5000만 달러(2816억여원)에 이른다. ‘말 애호가’로 알려진 롬니의 부인 앤 롬니도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는 라펠카를 포함 그동안 6마리의 말을 소유했다. 보통 경주마의 경우 억대를 호가하며, 올림픽에 출전한 말은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비싸다. 국제 말 전시회 개최 비용은 일 년에 20만 달러가 넘는다.
롬니의 경우처럼 실제 올림픽 승마팀에는 억만장자나 귀족이 많다. 지난 달 31일, 런던올림픽 승마 종합마술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딴 자라 필립스는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2세의 손녀딸이다. 또 역대 3개의 주요 승마대회에 출전한 승마선수들도 대부분 억만장자의 딸이다. 미국 뉴욕시장인 마이클 블룸버그의 딸인 조지나 블룸버그나 요크 캐피탈 매니지먼트 설립자인 제이미 디낭의 딸 케이티, 비료를 팔아 러시아 억만장자가 된 드미트리 리볼로블레프의 딸 예카테리나 등이 대표적이다. 야후 설립자인 제리 양도 승마대회 말을 소유하고 있다. 미국의 가수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딸 제시카와 구찌 모델이자 그레이스 켈리 모나코 왕비의 손녀딸인 샬롯 카시라기, 그리스 선박왕 아리스토텔레스 오나시스의 손녀딸 아시나 오나시스 루셀 등 유명인의 후손들도 승마를 즐긴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에는 가난한 승마선수도 출전한다. 미국 승마팀의 비지 매들은 세 번의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유망주다. 미국내 랭킹 2위이며 세계 17위의 명성을 자랑한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단체 금메달을 수상했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땐 단체부분 금메달과 개인부분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매들은 걸음마를 떼면서부터 승마를 시작해 현재 남편으로부터 혹독한 훈련을 받았다. 그녀는 피나는 노력 끝에 프리미어급 스폰서를 얻었고, 결국 올림픽에 출전하는 영광을 누렸다. 매들은 “승마선수가 스폰서를 찾기란 쉽지가 않다. 이 정도까지 올라오기까지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며 “우선 부자들의 자녀나 부자들을 가르치면서 그들이 승마에 열정을 갖게 만들고, 결국 말을 사도록하게 했다”고 말했다.

훌륭한 승마선수는 말에 대한 안목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매들은 설명했다. 그녀는 "말을 처음 탈 때 말의 감정을 느낄 것"이라면 "이것은 순간의 결정이다. 말을 한 두 시간 보고 말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들은 이번 올림픽에 고럴 리프 비아 볼로라는 새로운 말과 함께 출전한다. 그녀가 이전에 탔던 말은 더치 웜블러드 혈통의 어셀틱이라는 말로 매들이 세 번의 메달을 따는데 함께했다. 14세의 비아 볼로는 벨기에 웜블러드 암말로, '새우'라는 별명을 갖고있다. 비아 볼로는 작지만 강하다. 매들은 "말을 달래 경제에서 이기기 위해선 키 말고도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며 "비아볼로는 자신에 대한 확신이 강하고 조심스럽다. 이런 것들은 경기에서 우승하기 쉽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는 미국 승마팀은 최강으로 꼽힌다. 매들과 함께 지난 두 차례의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맥클레인 워드가 출전한다. 장애물 경주에는 올해 국제승마연맹(FEI) 월드컵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리치 펠러가 참가해 찰리 자네와 교대로 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롬니의 애마 라펠카를 비롯해 이들 승마 베테랑이 포함된 미국팀은 올해 어떤 성적을 거둘까? 매들은 영국의 승마 스타 닉 스켈톤이 이끄는 영국팀과 서류상으론 미흡하지만 언제나 막강한 전력을 자랑하는 독일팀, 뛰어난 말을 가진 스위스를 강력한 경쟁자로 꼽았다. 프랑스도 빼놓을 수 없는 우승 후보다.

올림픽 승마는 5개 경기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두 경기는 팀 성적으로 메달이 결정되며, 5개 모든 경기마다 개인전도 함께 치러진다. 말은 경기전에는 보여줄 수 없다.

매들은 "장애물을 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매 순간 스스로 행운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장애물을 넘기 위해)말을 때리며 말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말을 때리는 것이 멈추게 할 수 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그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