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림픽]'경이로운 영국'을 맞이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림픽]'경이로운 영국'을 맞이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흔한 개막식이 아니다. 한 편의 대형 뮤지컬이다."

2012 런던 올림픽 개막식이 28일 오전 5시(한국 시각) 화려한 막을 올린다. 무대는 개최지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전 세계에 보여주는 화려한 장이다. 지구촌 최대 축제가 열리는 영국의 전통과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는 총 3막, 3시간의 드라마틱한 구성으로 진행된다. 제작비 2700만 파운드(약 480억원), 참가 인원만도 무려 1만5000명이다. 전 세계 40억 명의 눈이 모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격언은 이번에도 유효하다. 개막식의 주제는 '경이로운 영국(Isles of Wonder)'이다.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더 템페스트(The Tempest, 태풍)'에서 영감을 얻었다. 주인공이 자신을 배신한 동생에게 복수 대신 화해를 건넨다는 내용이다. 영국의 역사가 산업혁명기의 반목과 대립을 현재의 희망과 이해로 발전시켰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두려워 말라. 영국이 시끄러운 소리로 가득 찼노라"라는 구절과 함께 27톤 무게의 종이 울리며 개막식은 시작을 알린다.

▲연출은 대니 보일 감독이 맡았다. 2009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슬럼독 밀리어네어'로 8개 부문을 석권한 명감독이다. 1990년대 청춘 영화의 상징 '트레인스포팅' 연출자로도 유명하다. 그는 그간 영화에서 파격적이고 역동적인 영상미를 추구했다. 이번 개막식도 예외는 아니다. 육상 트랙을 강물로, 필드를 푸른 벌판으로 바꾸는 상상력이 발휘된다. 아이들과 가축들은 그 위를 뛰놀며 장관을 선보인다. 영국 특유의 궂은 날씨를 표현하고자 인공 구름과 비도 준비했다. 보일 감독은 "영국이 어떤 나라이며, 어떤 나라가 되고 싶은지를 묘사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 될 것"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영화 '007 시리즈'와 비틀즈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영국을 대표하는 대중문화 상품. 그리고 이번 개막식의 시작과 끝을 책임질 존재다. '007 시리즈'의 주인공 다니엘 크레이그는 헬기를 타고 등장, 개막식의 시작을 알린다. 비틀즈의 명곡 '헤이 주드(Hey Jude)'는 개막 공연의 마지막과 선수단 입장 사이를 연결한다. 노래는 비틀즈의 멤버 폴 메카트니가 직접 부른다. '헤이 주드'가 영국인에게 주는 의미는 각별하다. 곡은 메카트니의 동료였던 존 레논이 아내와의 이혼으로 상처받은 아들 주드(줄리언)을 위해 쓴 노래. "비관하지 말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자"라는 노랫말은 영국을 향한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다. 더불어 록 마니아라면 이번 개막식을 더더욱 놓칠 수 없다. 롤링스톤즈, 섹스 피스톨즈, 더 후 등 유명 영국 록밴드들의 음악이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영국은 입헌군주제 국가다. 그로 인해 이번 올림픽은 보기 드문 이색 기록을 남긴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생애 두 번째 올림픽 개회선언을 한다. 올해로 재위 60주년을 맞는 엘리자베스 여왕은 연영방 국가 캐나다에서 열린 1976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개회 선언을 한 바 있다. 못지않게 관심을 모으는 이가 있다. 성화의 최종주자다. 전통적으로 철저히 비밀에 부쳐 지는 존재로는 영국의 조정 영웅 스티브 레드그레이브가 1순위 후보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1996 애틀란타 올림픽의 무하마드 알리와 같이 '깜짝 주자'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당초 유력 후보로 거론된 미남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이 "개막식에서 어떤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 밝힌 점이 흥미로운 이유다.




전성호 기자 spree8@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