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상곤교육감 "1년제 고등기초대학 설립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사진)이 현행 입시제도 개선을 위해 고등학교 3학년이 졸업 후 1년 동안 진학해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고등기초대학'(가칭) 설립을 제안했다.

김 교육감은 25일 경기도 수원 도교육청에서 '대학입시 바로잡아 교육을 바꿉시다' 주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행 잘못된 입시체제가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의 모든 것을 옥죄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며 이와 같이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서열화 된 현행 대학체제와 복잡한 입시체제를 유지하고서 초중등 교육 개혁을 이루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입시개혁 방안을 제안 드리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현재의 고교 졸업생들이 진학하는 1년 과정의 통합 고등기초대학을 설립하는 것을 제안한다"며 "고등기초대학은 '국립교양대학'이라는 이름으로 일부 알려져 있는데, 전국 국공립대학과 참여의사가 있는 사립대학의 1학년 과정을 통합 과정으로 묶어 운영하는 형태"라고 언급했다.

김 교육감은 또 "학생들은 통합 전형으로 진학한다"며 "(이 같은 개편에 따라)현행 수능을 자격고사로 전환한 뒤, 자격고사와 고등학교 내신 등 단순한 방법으로 진학하도록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고등기초대학은 원칙적으로 무상교육이고, 학생들은 집 근처 캠퍼스나 원격강의 등으로 원하는 곳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문호가 넓어진 만큼 현재의 복잡한 입시나 사교육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특히 "12월 대선을 앞두고 여야와 진보ㆍ보수 등을 떠나 가장 앞서 공론화하고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가야 하는 영역이 바로 교육분야"라며 교육체제 개편 공론화를 주장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