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 경기도와 '네 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즘 '개콘'(개그콘서트)이 대세다. 특히 '네 가지'는 인기 코너다. 인기 없고ㆍ촌스럽고ㆍ키 작고ㆍ뚱뚱한 4명의 개그맨 이 세상을 향해 외치는 '항변'은 애교스럽기까지(?) 하다. 이들은 자신들이 한 가지씩 못난 점을 갖고 있다고 시인한다. 하지만 알고 보면 괜찮다는 게 이들의 항변이다.

그런데 경기도가 최근 비슷한 '네 가지' 고민을 갖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의 고민은 개콘의 그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경기도의 가장 큰 고민은 경기도청 이전이다. 지난 4월 김문수 지사는 광교신도시로의 도청이전을 보류했다. 도청건립에 필요한 4000억 원의 예산확보가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광교신도시 입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입주민들은 급기야 김 지사를 오는 26일 '사기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시공사로 '유탄'이 튀고 있다. 도시공사에서 토지리턴권 분양을 받은 사람들이 도청 이전 보류를 구실로 분양대금 반환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가 도청 이전을 다시 만지작거리기 시작한 이유다. 경기도 관계자는 "우리가 언제 도청이전 안한다고 했느냐. 돈이 없으니 조금 보류한 것 뿐"이라며 알듯 말듯한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경기도내 31개 지방 공기업의 커져가는 부채도 문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지방공기업의 부채는 8조6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부채비율도 자본금의 250%에 육박했다. 부채비율을 보면 안양시설공단이 1300%로 1위를 차지했다. 부천시설관리공단(743%), 안성시설관리공단(600%), 파주시설관리공단(583%), 경기평택항만공사(450%), 의정부시설관리공단(385%) 경기도시공사(310%), 용인도시공사(301%) 등도 부채비율이 300%를 넘었다. 지방공기업의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자치단체에 부담이다. 가뜩이나 세수부족이 예상되는 자치단체에 지방공기업의 부채 증가가 기름을 붇지 않을까 걱정이다.

그런가하면 경기도의회의 '김문수 특위' 구성도 뜨거운 감자다. 지난 19일 꾸리려던 '도정공백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새누리당의 기습 본회의장 점거로 일단 수포로 돌아갔다. 도의회는 오는 26일 다시 특위 구성을 위해 모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김문수 특위'는 고도의 정치적 술수라며 반대하고 있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도지사의 경선 참여로 도정공백이 불가피한 만큼 특위 구성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 측이 어떤 해법을 내놓을 지 궁금하다.
경기도 산하기관들의 방만 경영도 다시 불거지고 있다. 경기도가 지난 3~6월 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한 결과 예산낭비, 동호회 등 예산 중복지원, 규정을 벗어난 채용, 하자검사 불이행 등 10여건의 규정위반 사례가 드러났다. 산하기관들의 방만 경영은 조사때마다 터져나오는 연례 행사다. 이번에도 백화점식 불법사례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열대야' 만큼이나 뜨거운 도청 이전 등 경기도의 '네 가지'가 '인기있고ㆍ멋스럽고ㆍ키크고ㆍ홀쭉하게' 변신할 그 날을 기대해본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