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 새 대통령 무커지 前 재무장관 당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인도의 새 대통령에 프라납 무커지(76) 전 재무장관이 당선됐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인도 연방의회 상하원 의원과 지방의회 의원 등 총 4896명의 선거인단이 지난 19일 실시한 투표를 집계한 결과, 여권 후보로 나선 무커지 전 장관이 55만8064표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야권 후보인 PA상마는 24만783표에 그쳐 두 배 이상 표차이가 났다.
인도 대통령 선거는 중앙 및 지방의회 의원들의 간접선거 방식으로 이뤄지며, 상하원 의원은 1인당 708표로 계산된다. 지방의회는 인구 비례에 따라 표계산이 달라진다.

무커지 당선자는 1969년 정계에 입문해 40여간 정치권에 몸담은 베테랑 정치인이다. 국방장관을 지냈고, 외무 및 재무 장관을 각각 두 차례나 역임했다. 특히 2009년부터 지난 달까지 재무장관을 맡아 만모한 싱 총리를 보필했다.

인도에서 대통령은 상징적인 국가수반으로, 실권은 총리가 갖고있다. 하지만 의회에 다수당이 없을 경우 정부를 감독하거나 입법자에게 법안의 재고 등을 요청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무커지는 연정 대상인 민중회의당 대표가 싱 대표의 경제 및 외국인 정책에 대해 반기를 들 때마다 중재자 역할을 했다. 24개 부처 장관의 자문역할을 하면서 식량문제부터 석유가격까지 인도 경제 전반을 맡아 처리했고, 정책이 바뀔 때마다 연정 대상에 불려가 설명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결혼해 두 아들과 딸 하나를 둔 무커지는 정치권 입문 전에는 교사와 언론인으로 재직했다. 무커지는 인도 최초 여성 대통령인 프라티바 파틸 대통령의 5년 임기가 종료된 이후인 오는 25일 취임한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