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구 자부심 남달랐던 연구자인데..." 과학계 침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씨감자 연구의 '대부'로 불렸던 정 혁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의 사망에 과학계가 충격을 감추지 못 하고 있다. 6일 원내에서 정 원장이 사망한 것과 관련, 경찰이 자살로 잠정결론 내리자 파장은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정 원장은 1992년 인공씨감자 대량생산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주인공이다. 세포 조직 배양기술을 이용해 어른 주먹만한 크기의 일반 씨감자를 콩알만한 크기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길을 텼다.
과학계는 정 원장의 죽음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모습이다. 한 과학계 인사는 "연구에 대한 자부심이나 투지가 남달랐던 연구자"라며 "(보광리소스 관련 사태 등으로)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곤혹스러워했다. 생명연 관계자 역시 "늘 온화한 성격인 정 원장이 이렇게 갔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정부출연연구기관 수장이 자살을 했다는 건 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침통해했다. 을지대학병원에 차려진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은 말을 아끼는 분위기였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도 8일 일정을 취소하고 빈소를 방문해 유족들을 위로했다. 트위터 등 SNS에서도 추모 행렬이 이어졌다. 김진애 민주당 전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녹색혁명을 이끈 탁월한 연구자가 기업투자 사기에 말려 안타깝다"며 "연구에 매진할수있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 고 말했다.

현재 경찰은 정 원장의 죽음을 자살로 잠정결론 짓고 사망원인을 파악중이다. 경찰은 6일 오후 4시 42분께 국가생명공학센터 1층 현관으로 들어와 2층 계단으로 올라가는 CCTV 촬영 영상을 정 원장의 마지막 행적으로 보고 있다. 유서가 발견되지 않은 데다가 3층 옥상 난간이 약 1m 높이로 제3자가 밀어 떨어뜨렸다거나 실족사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런 과정에서 여러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생명연이 지난해 씨감자 상용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연구소기업 보광리소스의 전임 대표가 사기성 투자계약과 횡령 혐의에 휘말리며 정 원장의 스트레스도 증폭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 등 행정조치에 대한 생명연 내부 반발도 이어져 왔다.
한편 생명연은 "최근 낙상사고를 겪은 정 원장이 심한 어지러움으로 실족사했을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며 경찰의 추론을 반박했다. 정 원장의 정확한 사인은 부검 후 밝혀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