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왕'에 '공신'까지...위기의 'MB맨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개월 남짓 임기를 남겨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서초동을 드나들기 바쁘다. 온갖 비리 의혹에 연루된 탓이다.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최운식 부장검사)은 3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저축은행 금품수수 여부 및 경위, 출처를 16시간 가까이 집중 추궁하다 자정을 넘긴 시각 집에 돌려보냈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해 혐의가 구체화되는 대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 전 의원은 영업정지된 솔로몬·미래 두 저축은행으로부터 대선을 코 앞에 둔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6억원 안팎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50·구속기소),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56·구속기소)과의 대질 조사도 준비했으나, 이 전 의원이 원치 않아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은 저축은행 외에도 김학인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의 2억원 공천헌금 의혹, 이 전 의원의 의원실 직원계좌에서 발견된 출처불명 7억원도 추궁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교비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 이사장을 이틀 연속 대검 조사실로 불러들여 조사했다. 검찰은 또 이 전 의원이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코오롱 그룹에서 자문료 명목으로 받은 1억 5000만원의 성격도 확인했다.
당초 피의자성 참고인 신분으로 불려온 이 전 의원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바뀌었다. 이 전 의원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돈을 건네 받은 사실은 일부 인정하면서도 대가성·불법성 등은 부인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추가 소환할지 여부에 대해선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검찰은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도 오는 5일 오전 10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조사실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정 의원 역시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의 금품수수 현장에 정 의원이 동석한 단서를 붙잡아 접촉에 연계된 이모 국무총리실 실장을 2일 불러 조사했다. 금품수수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정 의원을 상대로 검찰 수사 결과가 어떻게 드러날지 관심을 모으는 대목이다.

4일엔 영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 김재홍 KT&G복지재단 이사장의 항소심 첫 공판도 열린다. 김 이사장은 영업정지된 제일저축은행 유동천 회장으로부터 수사무마 청탁과 함께 3억 90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았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