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우여-非朴 연쇄회동, 입장차 재확인…정몽준은 만남 거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전날에 이어 17일 잇따라 비박 주자들과 만나 의견 조율에 나섰다. 하지만 경선 규칙 등 핵심 이슈에 대해 입장차만 재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정몽준 의원은 황 대표와의 만남 자체를 거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임태희 전 실장과 만났다. 임 전 실장은 이 자리에서 "대의원과 당원 선거인단을 50만명으로 확대하고, 1위와 2위 후보자에 대해 결선투표를 도입해야 한다"는 안을 제시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경선 규칙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에서 충분히 이야기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오후에는 김문수 경기지사를 만났다. 김 지사는 황 대표에게 국민 100%의 선거인단으로 대선주자를 선출하는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거듭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오전 기자회견에서 "현 상황에서 후보 등록을 해 무슨 경선이 가능하겠느냐"며 "지금 경선에 등록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경선일정을 두고 도지사직 사퇴 문제를 언급하며 연기가 불가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전날 비박주자 3인방 가운데 처음으로 이재오 의원을 만나 경선 규칙에 대해 논의했다. 이 의원을 만난 황 대표는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먼저 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경선 규칙 논의기구의 설치 방안에 대한 이 의원의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준 의원은 만남 자체를 거부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대선공약을 발표하면서 "황 대표가 공정한 경선관리인이냐에 대해 약간의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경선 규칙 논의 기구를 만들면 충분한 토론이 가능하다"며 회동 제안을 거절했다.

황 대표가 직접 조율에 나섰지만 경선 규칙을 둘러싼 갈등이 가라앉을 것으로 보는 시각은 많지 않다. 특히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이·정 의원과 김 지사 등 3인방 내에서도 입장차가 있다는 것이 연쇄회동 과정에서 확인됐다.

다만 임 전 실장이 제안한 중재안은 유의미하다는 것이 당내 일각의 반응이다. 결선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만큼 오픈프라이머리의 정신이 담겨 있으며, 1·2차 예선에서 당헌에 규정돼 있는 대의원(2)과 당원(3), 국민선거인단(3), 여론조사(2)의 비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입장에서는 대화 노력을 시도한만큼 18일 최고위에서 경선 규칙 논의 기구의 출범을 의결할 예정이다. 비박 측에서 주장했던 '별도 기구로 만들어달라' '이 논의 결과를 최고위에서 최대한 존중한다' 등의 내용은 반영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