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써보니]카카오톡 ‘보이스톡’ 베타 테스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지원 '음성통화' 국내 제공 파장…통화품질 '아직'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4일 카카오는 자사 무료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의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베타 테스트 참여 방법 안내를 시작했다. 일본을 비롯, 전세계 다수 국가에서 제공된다는 음성통화 기능의 국내 첫 제공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이날 공지사항을 통해 베타 테스트 참여를 안내한 카카오는 “조용히 한국의 아이폰 사용자들부터 먼저 날개를 달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혀, 아이폰 이용자 대상 음성지원 방침을 공식화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앱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앱 최신버전(2.9.6)으로 내려받고, ‘한국번호+언어성정 한국어’로 돼 있는 상태에서(기존 한국에서 쓰는 카톡은 대부분 이 설정이다) ‘카카오팀’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다. 플러스 친구 추가는 ‘친구추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만 거치면 ‘준비단계’는 끝이다. 회사측은 “이 공지 혹은 테스터 신청은 예고 없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혀, 관심 있는 카톡 이용 아이폰 사용자들은 서둘러 참여하는 게 좋겠다.

카카오톡이 마침내 베타 테스트란 이름으로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통사 반발이 예상된다.

카카오톡이 마침내 베타 테스트란 이름으로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통사 반발이 예상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 단계인 ‘신청’ 역시 어렵지 않다. ‘설정’ 메뉴 맨 아래의 ‘보이스톡 날개 우선적용 신청’ 메뉴를 선택 후, ‘날개 신청’ 버튼을 선택한다. 그러면 바로 채팅방에서 ‘날개 달린 번개’ 모양이 뜬다. 준비 완료다.
‘채팅’ 방에서 시험적으로 테스트 할 사람을 선택, ‘+’ 메뉴를 선택한 후 뜨는 화면에서 맨 아래 ‘보이스톡 요청’을 선택한다. 바로 선택 상대에게 ‘보이스톡해요~’라는 메시지가 날라가면서 채팅방 상단 ‘연결중’이란 안내와 함께 전화 연결 시간이 표시된다. 상대가 받으면, 전화 연결이 된 순간부터 통화시간이 표시된다. 상대에는 채팅방 상단에 전화 수신 표시가 뜨고 ‘응답’을 누르면 통화가 시작된다. 가급적 와이파이 상태면 더 좋다는 게 카카오측 권고사항이다.

통화가 종료되면 통화한 시간이 표시된다.

상대는 와이파이, 나는 3G 상태에서 처음 통화가 연결됐다. 처음엔 제법 통화하는 데 큰 무리가 없었지만, 짧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가 “끊겨 들린다”고 테스트 상황을 전해줬다. 집에서 한 테스트였는데, 장소를 옮겨도 마찬가지였다.

카카오 권고대로 내 쪽도 와이파이로 변경 후 다시 통화를 시도했다. 통화는 곧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더 통화품질이 좋지 않았다. 지직거리면서 내 쪽에서도 상대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였다. 단수 시도였고, 간단한 통화였지만, 테스트를 요청한 상대는 “그냥 전화로 해!”라고 짜증을 냈다. 다소 아쉬웠다.

한편, 카톡의 음성통화 지연에 대해 국내 통신사업자들은 자사 음성통화 수익 감소를 우려, 극렬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번 음성통화 지원은 테스트라고는 하지만, 카톡을 사용하는 아이폰 사용자 모두, 나아가 안드로이드폰 지원 계획에 따라 모든 스마트폰 이용자들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업계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를 감안, “요즘 생각이 너무 많은” 카카오측도 공지사항 ‘추신1’을 통해 “보이스톡은 절대 전화나 무료통화가 아니며, 전화를 대신할 수 없다”고 밝혀 이통사 우려를 피해갔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