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상언의 부동산재테크]한동안 인기끌 품목 '오피스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최근 한화건설이 서울 마포 상암지구에 분양한 소형 오피스텔 '상암 한화 오벨리스크'의 청약경쟁률이 최고 52.83대 1, 평균 5.13대 1에 달했다. 이 덕분에 전 주택형이 청약마감됐다. 문제가 되고 있는 온라인 청약 투기를 차단하고 실수요자 중심의 분양을 위해 견본주택 내방고객을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한 결과여서 유독 눈길을 끈다. 앞서 대우건설이 강남구 삼성동 청담역 인근에 내놓은 오피스텔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의 청약 접수 결과도 최고 41.17대 1의 경쟁률, 평균 9.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피스텔 매입임대주택 등록시, 세제 혜택 가능= 오피스텔도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앞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뜨거워 전망이다. 특히 바닥난방을 갖추지 않은 전용면적 85㎡ 이하 오피스텔도 등록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보다 많은 오피스텔 소유자들이 임대를 통한 세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번 국무회의 때 '과잉 규제'로 지적됐던 '바닥 난방 시설' 조건이 삭제돼 혜택을 보는 오피스텔이 크게 늘었다. 바닥 난방 여부는 침대생활의 보편화와 천장 냉난방 등 다양한 방식의 온도 조절이 가능한 점을 고려해 없어졌다. 지난해 기준 오피스텔 재고 물량 33만2000실 가운데 바닥 난방 방식이 아닌 곳은 약 13만7000실로 전체의 41%로 추정된다.

오피스텔도 주택임대사업자처럼 취득세는 물론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까지 각종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게다가 임대사업자가 오피스텔을 사들여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하면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용 60㎡ 이하의 경우 취득세가 면제(5년 이상 임대 시)되고 재산세는 50% 감면된다. 60~85㎡는 재산세 25%를 감면받게 된다. 종합부동산세의 합산과 양도세 중과도 적용되지 않는다.

단, 해당 오피스텔은 주거 이외의 용도로 사용되지 않도록 임차인 현황을 매년 시·군·구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법원경매시장에서도 오피스텔 인기= 소액투자 가능한 오피스텔 열풍에 힘입어 법원 경매시장에 나온 오피스텔의 20%가 신건(1회차)에 낙찰됐다. 경매정보업체인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 3월까지 1년간 서울 오피스텔의 신건 낙찰률은 19.4%였다. 같은 기간 신건에 낙찰된 아파트는 2.4%에 불과했다. 연립주택(7.8%)과 단독주택(10.1%)의 신건 낙찰률도 오피스텔을 크게 밑돌았다. 경기도의 경우도 오피스텔의 신건 낙찰률은 24.9%, 아파트의 신건 낙찰률은 3.3%를 나타냈다. 인천에서도 아파트의 신건 낙찰률은 0.9%, 오피스텔은 16.1%를 기록했다.

물건별로 보면 지난 9일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는 가락동 소재 오피스텔 34개실이 신건으로 나왔으며 이 중 10여건이 당일 낙찰됐다. 이 오피스텔은 감정평가가 2009년 말에 이뤄진 데다 위례신도시 개발 예정지와 가까워 투자자들이 몰렸다. 경기도 수원 정자동의 한 오피스텔도 첫 경매에서 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감정가격이 2800만원으로 소액인 데다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35만원의 수익(연12%)을 기대할 수 있어 소액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인 것이다.

◆관심 가질만한 오피스텔은= 현재 분양중인 ‘신촌 자이엘라’는 GS건설의 소형주택 브랜드 ‘자이엘라’의 첫 사업으로, 신촌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위치한 구 미라보 호텔 자리에 들어선다. 지하6~지상23층 1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20~29㎡의 도시형생활주택 92세대와27~36㎡의 오피스텔 155실로 구성된다. 최상층에는 도심 조망이 가능한 피트니스시설과 북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대명21종합건설은 서울 강서구 염창동에 소형 오피스텔 ‘염창역 대명투웨니퍼스트’를 이달 분양한다. 지상 10층 1개동 규모로 분양면적 15.03㎡(복층제외) 94실로 이뤄진다. 전용률이 62.62%로 높으며 드럼세탁기, 삼성빌트인냉장고, 전자렌지,삼성쿡탑 등 가전·가구 빌트인 시스템이 제공된다. 서울지하철 9호선 염창역(9호선급행)에서 200m 도보3분 거리로 여의도(9호선급행2정거장), 신논현(9호선6정거장) 20분 이내 강남진출이 가능하며 김포공항,올림픽대로,일산자유로,경인고속도로,서부간선도로,내부순환도로,강변북로등 여러 방면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2015년 8월 개통예정인 월드컵대교는 이 일대 교통을 더욱더 편리하게 하며, 이마트 가양점을 비롯해 현대백화점, 엔시(NC)백화점 등 쇼핑시설이 주변에 있다. 용왕산 근린공원, 한강수변공원, 안양천,선유도 공원, 봉제산 등도 가깝다. 분양가는 분양면적 15.03㎡ 기준 1억1000만원대이고 수익률은 연8%대다.

GS건설이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중심상업지역 1-1블록에 지하 6~지상 20층, 2개동 규모의 오피스텔을 5월경 분양한다. 지하 1~지상 3층에는 문화·판매·운동시설이 들어서며 지상 4~20층에 총 1276실이 들어선다. 1-1블록은 광교 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2016년 이전할 계획인 경기도청사 및 컨벤션센터에 인접해 있다.

이밖에 대우건설도 상반기 중 강남보금자리주택지구에 '세곡동 푸르지오 시티' 401실(전용 24~44㎡)을 내놓는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