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재래시장까지…와이파이존 2200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통위, 앞으로 4년간 공공장소에 구축

단독[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방송통신위원회가 내년부터 4년간 전국 공공장소에 2200여개에 달하는 와이파이(Wifi)존 구축을 추진한다. 구축 지역은 농어촌ㆍ재래시장ㆍ도서관ㆍ문화공간 등으로 와이파이존 사각지대를 줄임으로써 이동통신요금 인하와 이통서비스 소외지역을 최소화하겠다는 복안이다.

22일 정부 및 통신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구축 중기(中期) 계획(안)을 마련, 기획재정부측과 현재 예산 지원을 놓고 협의 중이다. 이번 사업은 방통위가 이통사와 함께 올 상반기까지 진행하는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공동구축 시범사업의 연장선상으로, 관련 협의가 이뤄질 경우 내년부터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비용을 분담하게 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올 상반기를 목표로 이통 3사가 진행중인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1000개소 공동구축은 시범사업 성격"이라며 "내년부터는 이통 3사는 물론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며 비용도 서로 분담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기재부측과 2013년도 예산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9월말께 비용ㆍ와이파이존 구축 규모 등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와의 협의가 끝나면 비용은 이통 3사와 정부ㆍ지자체가 절반씩 부담하게 된다. 2200여 와이파이존 구축에 필요한 비용은 연간 50억원으로 사업기간인 4년간 총 200억원이 집행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해당 재원 확보를 위해 최근 기재부와 1차 협의를 했다"며 "일단 본 취지에는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예산 확보 등이 녹록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현재 해당 계획을 보강하고 있다"며 재협의 의지를 표명했다.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구축 효과는 통신요금 인하 유도다. 이통 3사가 공공장소에 와이파이존을 구축할 경우 과금을 원칙으로 하는 와이브로(Wibro)나 롱텀에볼루션(LTE) 데이터 서비스 이용을 최소화시켜 이통요금을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업계 상황을 고려할 때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공동구축은) 인위적인 이통요금 인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특히 정부가 비용을 일정 수준 분담할 경우 구축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편 방통위가 올 7월을 기한으로 이통 3사가 함께 추진 중인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공동 구축 시범사업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특정지역을 한정하지 않고 전국 1000여 공공장소를 추진중인 시범사업은 이통 3사가 한 지역에 공동으로 와이파이존을 구축하는 것과 한 이통사가 이미 구축한 와이파이존 접속아이디(SSID)를 타 이통사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나뉜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