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전자 저가TV, 안만드나 못만드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존 제품 반응보고 시기조절"…실제론 핵심부품 문제?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 삼성전자 의 저가TV 출시로 LG전자 의 저가TV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지만 1분기 내 제품을 접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LG전자는 당분간 시장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인데 핵심 부품의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점이 그 배경으로 꼽힌다. 이미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는 부품사들이 있어 부품 공급처를 바꾸면 되지만 이럴 경우 그룹 내 계열사의 실적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이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다.

9일 LG전자 관계자는 "프리미엄 TV가 주력이라 서둘러 보급형 TV를 낼 이유가 없다"며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고 기존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살핀 다음에 천천히 출시해도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태도는 그간 저가TV에 대한 공세적인 발언을 이어가며 출시 의지를 수차례 밝힌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권희원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지난해 11월 저가TV에 대한 포문을 열며 "LG도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는 "준비가 완료됐고 상반기 본격 판매할 것"이라며 출시 시기를 구체화 했다.

LG전자의 입장 변화는 시기 조절이라는 설명과 달리 부품 공급업체가 관련 부품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LG전자 TV의 LED 백라이트 유닛(BLU)은 LG이노텍 에서 공급하는데 아직 제품 개발 단계로 양산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 LG 양사의 저가TV는 직하형LED TV인데 단가 인하의 핵심은 패널에 빛을 공급하는 BLU다. 이 BLU는 현재 주류인 에지형(패널 모서리에 광원을 배치하는 방식)에 들어가는 도광판을 제거하고 기존 제품 대비 LED 유닛을 10분의 1가량 줄여 BLU 제조 단가를 40~50% 가량 낮춘다. 이를 통해 TV의 전체 제조비를 15~20% 가량 줄일 수 있다.
한 애널리스트는 "아직 저가TV 직하형BLU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며 "LED수를 줄이는 만큼 광휘도와 광효율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은데다가 빛을 분산하는 렌즈도 일본에서 조달하는데 수급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노텍에서 양산을 서두르고 있어 조만간 양산에 돌입할 수도 있다"며 "그렇다고 해도 완제품은 1분기 내에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인데 상반기 내 완제품이 나오지 않으면 수요의 상당 부분을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LG전자 관계자는 "기술 개발의 문제는 아니다"라며 "LG이노텍이 주요 공급사이기는 하지만 굳이 제품을 내야 한다면 다른 부품사를 통해서 부품을 조달해서 해결하면 될 일"이라고 답했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까지 직하형LED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서울반도체로부터 BLU의 상당부분을 공급받아왔다. 하지만 지난해 LED 수요부진으로 LED 산업 전체 가동률이 낮아지자 서울반도체 공급 물량의 대부분을 LG이노텍 전환했다. 만약 LG이노텍의 BLU 양산이 늦어지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저가TV 판매가 호조를 보이게 되면 부품 공급사를 외부로 다시 돌릴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