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드의 마에스트로] '시니어챔프' 김승배 메타넷 부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필드의 마에스트로] '시니어챔프' 김승배 메타넷 부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홀인원 다섯 차례에 이글이 120차례, 아마추어골퍼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알바트로스까지 작성했다.

그야말로 '강호의 고수'다. 만 67세, 칠순을 바라보는 나이에 아직도 260야드가 넘는 장타를 구사한다는 것부터 놀랍다. 김승배 ㈜메타넷 부회장(사진)이다. 200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란초베르나르도골프장에서 열린 월드시니어아마추어 개인전 준우승에 이어 2010년에는 전북 무주골프장에서 치러진 한국시니어아마추어 우승 등 공식대회에서도 여전히 맹활약중이다. 김 부회장을 만나 '고수가 되는 비결'을 물어봤다.
▲ 사막에서 배운 골프= 골프와의 인연부터 독특하다. 70년대 중반 대학과 대학원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효성그룹에 입사해 바레인으로 파견됐다. 석유가 최초로 발견된 나라다. 골프장이 있을 리 없다. 김 부회장이 "여가시간에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는 곳이었다"며 "어느날 한 외교관이 골프를 권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중고 하프세트를 구입하고 벤호건골프라는 책을 샀지"라며 3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갔다.

골프 입문은 당연히 독학이었다. "방에 큰 거울을 설치하고 책을 보며 그립 잡는 법부터 연구했다"는 김 부회장은 "그립을 완성하는 데만 1주일이 걸렸고, 나중에는 아예 책을 통째로 외웠다"며 "사실 라운드도 어설프기는 마찬가지였다"고 회상했다. 골프카트에 작은 카펫을 싣고 다니다 모래 위에 내려놓고 샷을 한 뒤 다시 이동하고, 기름을 부어 다진 그린에서 퍼팅하는 이른바 '사막골프'다.

▲ 8개월 만에 '2오버파'= '골프다운 골프'는 한국에 돌아온 81년 봄에 시작됐다. "처음 라운드를 나가서 100개를 쳤다"라는 김 부회장은 "갑자기 오기가 생겨 집 근처 연습장에 등록한 뒤 매일 새벽에 나가 몸을 풀고, 퇴근하는 길에 다시 들러 온 몸이 땀에 젖을 정도로 연습했다"고 혹독한 수련과정을 소개했다. 결과는 대박이었다. 8개월 만에 안양(현 안양베네스트)에서 2오버파 74타를 쳤다.
혹시 연습에도 '왕도'가 있나 궁금했다. '집중력'이라는 대답이다. "막연한 연습은 노동에 불과하다"는 김 부회장은 "아이언 샷도 타깃을 정해 10개 중에 8개 이상이 목표에 적중할 때까지 때리는, 아주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퍼팅 연습도 마찬가지다. "심심풀이로 쳐 봐야 실전에서는 아무 소용없다"며 "공 5개를 놓았으면 적어도 2m 이내에서는 한 번에 다 집어넣을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라"는 주문이다.

[필드의 마에스트로] '시니어챔프' 김승배 메타넷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 강력한 멘탈, 그리고 '자신감'= 김 부회장은 해병대 군 복무시절 베트남전까지 참전했던, 회사에서는 90년 임원으로 승진한 뒤 98년 효성드라이비트 대표이사에 취임해 CEO까지 역임했던, 서울대 경영대학원에서 공부를 더했고, 또 건축기술사로서 중앙대에서 15년 동안이나 강의를 진행한, 골프계에서는 지금도 대한골프협회(KGA) 시니어분과위원을 맡고 있는 다채로운 이력의 소유자다.

무엇이든 한 번 결정하면 반드시 정상에 이루는 캐릭터, 그 동력은 무엇일까. 답은 간단했다. '자신감'이다. "아마추어골프대회도 결승전쯤 되면 엄청난 압박감을 받는다"는 김 부회장은 "한원골프장 클럽챔피언에 오를 때도, 월드시니어나 국내 시니어대회에서도 수많은 고비가 있었다"면서 "이럴 때는 승부 샷을 준비하면서 스스로 잘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주문을 건다"고 했다.

▲ 골프는 '장수의 운동'= 베스트 스코어가 66타다. 노보기에 버디 6개, 다른 한 번은 이글 1개에 버디 6개, 보기 2개를 기록했다. 프로 선수 스코어카드다. 요즈음도 70대 초반의 완벽한 싱글핸디캐퍼다. 당연히 체력관리가 필요하고, 이는 자신감의 근원이기도 하다. 아침마다 집 근처 매봉산을 오르내리는 까닭이다. 최근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혹한이 이어졌지만 어김없이 하루를 시작하는 일과다.

김 부회장은 골프의 가장 큰 매력에 대해 "아무리 잘 쳐도 만족이 안 되는 운동"이라며 "그래서 언제나 승부욕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꼽았다. "한국골프의 역사라는 한양골프장에 갔더니 90세 이상의 골퍼가 27명이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대자연과 호흡하는 골프야말로 장수의 운동이 아니겠느냐"는 이야기도 곁들였다.

국내 골프의 현실에 대한 아쉬움도 지적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래오래 골프를 치기 위해서는 골프 비용 절감이 필요하다"는 김 부회장은 "골프장 경영합리화를 통해 그린피와 카트비, 식음료 비용 등은 충분히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게 오히려 파이를 키워 국내 골프장이 살아남는 길일 수도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