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처음으로 노키아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블루오션인 인도에서 1위를 차지한 만큼 향후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세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일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1년 11월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38%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에 올랐다. 매출 기준으로는 전체 시장의 35.2%를 차지했다. 인도 시장에서 판매량과 매출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노키아를 제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도 휴대폰 시장은 지난해 11월에만 전년 대비 6% 가량 성장했다. 사이버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2011년 1~9월 인도 휴대폰 시장은 790만대다.
삼성전자에 인도 시장을 빼앗긴 데 노키아는 현재 자체 OS인 심비안을 포기하고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폰'을 탑재한 스마트폰에 올인하고 있다. 노키아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 MS의 윈도폰 7.5 '망고'를 탑재한 루미아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출시 중이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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