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직원은 신용카드 정보 요구 안해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최근 공공기관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런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카드 정보를 알면 사기범들이 자동응답전화(ARS)를 통해 본인도 몰래 카드론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돈이 자신의 통장에 입금되면 상황을 모르는 피해자는 남의 돈인 줄 알고 사기범들에게 송금하게 되는 것이다.
검찰이나 경찰·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직원은 개인에게 신용카드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카드 정보를 요구하는 이들은 사기범들뿐이다. 따라서 검경 및 금감원을 사칭하며 홈페이지에 카드 정보 등을 입력하라는 전화는 무조건 무시하고 끊어버려야 한다.
사기범들에게 속아 돈을 송금한 경우에는 즉시 112나 해당 은행 콜센터를 통해 입금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그러면 사기범들이 미처 빼가지 못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 같은 반환 절차에 따라 지난달 23일부터 509명의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이 약 11억원을 돌려받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카드론 보이스피싱이나 공공기관을 가장한 가짜 인터넷 사이트 등 신종 수법에 의한 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며 "어떤 경우에도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절대 알려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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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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