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최구식 의원 소환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10·26 재보선 당일 선관위 홈페이지 등에 가해진 분산서비스거부(DDoSㆍ디도스)공격 사건 수사가 본격적으로 ‘윗선 개입’ 파악에 나섰다. 한때 단독범행 주범으로 불리던 공모(27·구속기소) 전 비서를 거느렸던 최구식(51) 한나라당 의원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중이다.

디도스공격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28일 최 의원을 불러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공 전 비서와 강모(25·구속기소) IT업체 대표의 디도스 공격 모의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최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 중이지만 범행 모의를 사전에 알고 있던 것으로 드러날 경우 피의자로 신분을 변경하는 것도 검토중이다. 최 의원은 사건개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검찰은 공 전 비서 등 디도스 공격을 지시하고 가담한 5명을 구속기소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공씨는 김모(30) 전 박희태 국회의장실 수행비서와 함께 재보선 전날인 10월25일 고향 후배인 IT업체 K사 대표 강씨에게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등을 공격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의 공격가담 혐의를 공식화한 것이다.
강씨 등은 다시 K사 직원 4명에게 직접 공격을 지시해 재보선 당일인 10월 26일 오전 1시47분~오전 1시59분, 오전 5시56분~오전 8시52분 두 차례에 걸쳐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를 디도스 공격해 접속불능 상태로 만든 것으로 조사됐다.

공씨는 경찰조사서 "유권자들이 투표소를 찾지 못하도록 선관위 홈페이지를 다운시키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에게 유리할 것으로 생각했다. 우발적으로 저지른 단독범행이었다"고 진술해, 진술을 좇은 경찰은 그대로 단독범행이라고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검찰 조사 결과 공씨는 박희태 국회의장실 김 전 비서와 공모한 정황이 드러났다.

검찰은 김씨가 강씨에게 전달한 1억원의 대가성 여부 및 디도스 공격 관련 추가 개입 인물, 이른바 몸통으로 거론되는 ‘윗선개입’의혹에 대해 계속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씨가 구속될 경우 디도스 공격의 배후규명 등 수사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는 29일 밤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공식적으로 최 의원에게 탈당을 권유했다. 비대위는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수사 결과나 기술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가 검증위를 구성하고 그래도 의혹이 이어진다면 시민중심의 검증위를 꾸릴 방침이다. 검찰 소환조사를 코앞에 둔 탈당 권유에 ‘꼬리자르기’란 지적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