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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2016년까지 1만400km 늘린다

최종수정 2011.12.28 11:00 기사입력 2011.12.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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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우리나라 자전거 도로가 2016년까지 2만4400km 가량 확보된다. 현재 조성된 1만037km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는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종합계획(2012~2016)' 29일 확정·고시했다.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은 인력·풍력 등 자연적 에너지에 의해 이동하는 교통수단을 말한다.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 4개 부처는 1조원을 투입해 향후 5년간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의 대표격인 보행·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해 55개 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보행·자전거 기초 인프라를 확충한다. 보행·자전거도로 중 단절구간을 연결해 지역 생활권 중심으로 보행·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정부는 현재 1만3037km 가량 조성돼 있는 전국자전거도로(자전거차로, 보행자겸용도로 포함)가 2016년에는 2만4400km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했다.

보행우선구역, 대중교통전용지구 시범사업, 도시형 올레길, 차없는 거리 조성사업 등도 매년 확대한다. 보행우선구역은 보행여건이 열악한 주거·상업지역의 도로를 정비해 보·차도 분리, 횡단시설·속도저감시설 설치, 쉼터 마련 등의 조치를 한 지역으로 현재까지 23개소 사업이 추진됐다.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상업지구에 차로를 줄여 보행·자전거도로 확보하고 승용차의 진입을 제한한 대신, 버스 등 공공교통수단이 운행토록한 지역을 말한다. 지난해 대구 중앙로에 지정됐으며 올해 부산 동천로가, 내년에 청주 상당로 사업이 추진된다.
보행·자전거와 대중교통 간 연계체계도 구축된다.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 교통시설 개발사업시 보행·자전거 통행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주차시설, 이동통로 등 연계교통시설이 확보된다. 신도시 개발시 도시 중심지에 보행자전용지구(pedestrian mall)를 조성하고 신도시 내에 효율적인 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한다.

자전거 통행수요가 많은 지하철역, 버스정류소 주변을 중심으로 자전거 주차시설을 들여놓고 혼잡도가 낮은 요일·시간대에 자전거의 열차 탑재를 확대한다. 열차내 자전거 칸 운영, 버스에 자전거 거치대 설치 등 보행·자전거와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환승시설도 지속적으로 늘린다.

보행·자전거를 통근·통학 교통수단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자전거 시범학교', '그린휠(Green Wheel) 모범기관' 지정을 확대한다. 2008년부터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의 운영대수와 운영도시를 계속 확대한다.2016년까지 2만6000대 가량 확보할 계획이다.

보행·자전거 이용의 홍보를 위해 보행자의 날(11월 11일), 자전거의 날(4월 22일)에 보행·자전거 캠페인을 전개한다.

보행·자전거 교통수단 발전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다. 이에 따라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 등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종합계획이 추진되면 15km 이내 단거리 운행 승용차의 10% 정도가 보행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현재 약 1.7% 수준에 불과한 자전거 수송분담률이 5%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늘어난다"고 말했다.

이에 "2016년 기준으로 연간 11만5000 TOE의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약 940억원 상당)하고 35만 CO2톤-eq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TOE : 석유환산톤(Ton of Oil Equivalent), 에너지(발열량) 단위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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