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일 사망]김정일부자 사망때마다 유사한 대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일 사망]김정일부자 사망때마다 유사한 대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부친인 김일성 주석이 17년전 사망했을 당시 비슷한 점이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김정일, 김일성 부자의 사망소식의 공통점은 ▲사망후 1∼2일 후 발표 ▲열흘 이상 장례 ▲후계자 앞세운 장의委 등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 모두 사망한 지 1∼2일 지난 뒤 TV와 라디오, 통신 등 주요매체를 통해 사망 사실이 발표됐다. 조선중앙TV와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정오 '특별방송'을 통해 김 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현지지도를 하다가 갑자기 사망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사망을 바로 공개하지 않고 51시간 30분 만에 발표한 것이다. 북한 매체가 1994년 7월9일 정오에 김일성 주석이 숨진 지 34시간 만에 사망소식을 전한 것과 비교하면 시간을 더 두고 발표한 셈이다.
매체들은 김 주석과 김 위원장의 사망 모두 '특별방송'이라는 형식으로 발표했고 오전 10시부터 예고했다. 아나운서들이 TV에 나와 울먹이면서 방송을 한 것도 비슷한 장면이다.

열흘이상 장례를 치르는 것도 비슷하다. 북한은 17일부터 29일부터 13일간을 김 위원장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28일 평양에서 영결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김 주석이 사망했을 때 애도기간이 1994년 7월8일부터 17일까지 열흘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김 위원장의 애도기간이 사흘 더 길다. 또 북한 매체들은 김 주석과 김 위원장의 사망을 발표하면서 모두 외국의 조문대표단을 받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시신이 묻히는 곳도 김 주석이 안치된 금수산기념궁전이다.

이와 함께 북한은 18일 진행된 병리해부검사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질병의 진단이 완전히 확정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김 주석이 사망했을 때도 하루 만에 병리해부를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이 김 주석에 이어 김 위원장의 사망 원인에 대해서도 심근경색이라고 밝힌점도 닮았다.

중앙통신은 야전열차 안에서 김 위원장에게 중증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되고 심한 심장성 쇼크가 합병됐다고 설명했는데 17년 전 발표된 김 주석의 사인도 심근경색이었다.

김정일국방위원장과 김일성주석의 국가장의위원장은 모두 후계자였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의 사망소식을 전한 뒤 곧바로 232명으로 된 국가장의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장의위원 명단을 열거하면서 '김정은 동지'를 처음에 올리고 다른 위원들은 '동지'라는 표현 없이 이름만 소개했다. 김정은이 김 위원장의 후계자이자 북한 내 2인자라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주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김정은에 이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영림 내각총리, 리영호 인민군 총참모장,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전병호, 김국태, 김기남 등 중앙당 정치국 위원부터 소개되고 김경희 당 경공업부장, 장성택 행정부장 등 당과 국가기관의 고위인사들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북한은 김 주석이 사망했을 때도 후계자 신분이었던 김정일을 필두로 당시 오진우 인민무력부장, 강성산 총리, 이종옥ㆍ박성철ㆍ김영주 부주석 등 장의위원 111명을 권력 서열에 따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의 장의위원회 규모는 장의위원 숫자로만 보면 김 주석 사망 때의 배나 된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