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견인차 등 특수차도 하이패스 차로 이용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오는 28일부터 견인차를 포함한 총중량 9톤 이하의 특수자동차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사장 장석효)는 25일 국내 등록된 총중량 9톤 이하 특수자동차 가운데 76%인 4만4000여대가 앞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견인차를 포함한 특수자동차는 차량의 용도나 규격 등이 다양해 번호판을 인식하기 어려워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었다.

이용방법도 간단하다. 구난용 견인차량을 제외한 나머지 총중량 9톤 이하의 특수자동차는 별도의 등록절차나 동의서 없이 현행 승용차와 동일하게 단말기를 부착하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

구난용 견인차량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관할 한국도로공사 지사에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고 동의서를 제출한 뒤 차량번호 식별스티커를 발급받아 차량에 부착하면 된다.
단 구난용 견인차량이 사고나 고장차량을 견인하고 있는 경우나, 과적의 위험성이 있는 총 중량 9톤 초과차량과 운행제한 허가 차량은 현행대로 일반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구난용 견인차량의 하이패스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하면 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견인차를 포함한 총중량 9톤 이하의 특수자동차에 대한 하이패스 이용이 허용됨에 따라 국내에서 등록된 전체 자동차 가운데 98% 이상의 차량이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7년 12월 전국 개통 당시에 261개소 595개였던 하이패스 차로는 11월 현재 316개소 792개 차로로 확충됐으며 하루에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차량도 59만 대에서 206만대로 늘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