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사무관, 금감원 취업 신경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금융위원회에서 20년간 근무한 사무관이 퇴직후 15대 1의 경쟁을 뚫고 금융감독원 경력직으로 다시 일하게 돼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직급과 보직 등을 둘러싸고 금융위와 금감원 사이에 미묘한 신경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4일 "금융위 사무관 출신이 최근 금감원 경력직 채용에 합격, 부산지원에서 근무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사무관은 9급 공무원에서 시작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 등에서 약 20년간 공무원으로 재직했으며, 금융위에서는 사무관으로 근무하다 최근 금감원 경력직으로 지원했다. 금감원은 전문인력 확충을 위해 설립 직후 꾸준히 경력직을 채용해 왔다. 이번에는 일반직 5개 분야와 전문직 2개 분야에서 총 30명을 채용하는 데 400명이 넘게 접수해 와, 1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경력직은 일반적으로 민간 금융회사 출신을 뽑는 것이 일반적이며, 순수 공무원 경력만을 가진 금융위 출신이 뽑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화제로 떠오른 만큼 이번 채용을 두고 금감원 내부에서는 말이 많다. 직업 선택은 자유라지만, 하필이면 산하기관의 경력직에 응시해 합격했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는 것.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감원 인사팀 내부에서도 금융위 퇴직자가 지원한 것을 알고 놀랐지만 경력을 보고 적합한 인사라고 판단해 채용을 결정했다"며 "채용 과정에 의혹은 없다"고 말했다.

금융위에서도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다. 향후 금융위에서 금감원으로 재취업하는 사람이 또 나타나면 이번 사례가 전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특히 20년 경력의 금융위 사무관을 금감원 팀장급도 아닌 수석검사역으로 채용한 것은 다소 불합리한 처사라는 반응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고참 사무관이 금감원으로 옮길 때는 적어도 팀장급의 대우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이런 관행이 굳어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