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1국감][현장에서]우면산 산사태, '천재'냐 '인재'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 지난 7월 16명의 사망자를 낸 우면산 산사태 원인을 두고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천재냐, 인재냐 공방이 벌어졌다.

27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우면산 산사태 원인을 두고 의혹과 질타가 이어졌다.
이날 권영규 서울시장 권한대행과 증인으로 참석한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집중적인 질타를 받았다. 의원들은 지난해 우면산에서 소규모의 산사태가 나서 참사가 예견됐는데도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도 토석과 나무가 배수로를 막아 산사태가 났는데 땜질하니까 또다시 산사태가 났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 의원은 우면산 산사태 원인을 밝히는 합동조사단에 서울시 공무원 참여가 없었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산사태 원인조사는 지반, 지질, 수문, 사방공학 등 관련 전문가들이 객관적·과학적으로 밝혀야 하는 사안으로 서울시는 조사의 객관성 측면에서 참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이수곤 서울시립대 교수도 "우리나라에서는 관행상 천재라고 결론짓는다"며 "정형식 전 한양대 교수 조사단장은 터널 전문가로 엄밀히 말해 산사태 전문가는 아니다"고 증언해서 우면산 산사태 원인 논란을 이어갔다.

그밖에 백원우 민주당 의원은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따른 정치적 이유가 영향을 미쳤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중앙정부의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학진 민주당 의원은 "천재였다니 소가 웃을 일이다"며 유행어를 써서 여론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는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으로 중도사퇴한 오세훈 전 시장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역점사업였던 한강르네상스, 디자인 서울 등이 서울시 부채를 늘린 전시성 사업이라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서울시 자료 제출의 미흡함에 대한 의원들의 볼멘소리도 이어졌다. 아울러 시장사퇴라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난 것을 두고 서울시 공무원에 대한 질책도 있었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