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퇴 부정' 표도르, 여전히 사면초가인 까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포츠투데이 이종길 기자]에밀리아넨코 표도르(러시아)가 은퇴의 기로에서 좀처럼 링을 내려오지 못하고 있다.

표도르의 매니저를 맡고 있는 바딤 핀켈슈타인 M1 회장은 9일(이하 한국시간) “표도르가 은퇴하지 않기로 했다”며 “오는 가을 러시아에서 열리는 대회에 메인이벤터로 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불거진 은퇴설에 대해 완강하게 부인했다. “연말 일본대회를 고려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라며 “표도르와 이미 상의를 마쳤다”고 말했다.
당초 표도르는 링을 떠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7월 31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스트라이크포스 대회에서 자신보다 아래 체급에 나이까지 많은 댄 헨더슨(미국)에게 1라운드 TKO패를 당하며 3연패에 빠졌기 때문이다. 앞서 그는 파브리시오 베르둠, 안토니오 실바(이하 브라질)와의 대결에서도 모두 졌다.

잇따른 부진에 스트라이크포스 측은 상품성이 떨어졌다고 판단, 지난 5일 퇴출을 발표했다. 모기업 주파의 공동대표인 데이나 화이트는 “더 이상 데리고 있을 이유가 없다. 최근 몇 년간 과대평가됐을 뿐”이라며 표도르의 경기력에 실망감을 나타냈다.

표도르는 이미 한 차례 은퇴를 간접 시사한 바 있다. 실바에게 무릎을 꿇은 뒤 “떠나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무언가 잘못되어 간다는 걸 느꼈다”며 “그간 스포츠와 함께 해 위대하고 아름다운 시간을 보냈다”고 밝혔다. 헨더슨에게 패한 이번 역시 다르지 않았다. “격투기보다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며 우회적으로 은퇴를 알렸다.
다잡은 마음을 되돌린 데는 M1 측의 끈질긴 설득이 작용했다. 핀켈슈타인 회장은 표도르의 스트라이크포스 퇴출 소식과 동시에 일본 쇼타임 측과의 협력을 선언했다. 일본을 제외하면 사실상 표도르를 받아줄 메이저 단체가 존재하지 않는 까닭이다.

하지만 표도르가 격투기 인생을 이어나갈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최근 일본 격투기 시장은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린다. K-1, 프라이드 등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단체들은 사실상 모두 몰락했다. 더구나 표도르는 만만치 않은 몸값을 자랑한다. 부담을 감수할만한 단체는 미국 주요 단체들 외에 전문한 상황이다. 은퇴를 선언하지 않아도 은퇴를 할 수밖에 없는 위기에서 ‘격투기 황제’가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 지 주목된다.




스포츠투데이 이종길 기자 leemean@
<ⓒ아시아경제 & 재밌는 뉴스, 즐거운 하루 "스포츠투데이(stoo.com)">

이종길 기자 leemea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