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마감]글로벌 재정위기 확산...0.8%↓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25일 일본 증시는 글로벌 재정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확산되며 나흘만에 처음으로 하락 마감했다.

일본 증시 닛케이 지수는 전일대비 0.8% 하락한 1만50.01로 거래를 마쳤다. 토픽스 지수도 0.8% 하락한 861.91에 마감했다.
백악관과 공화당이 부채한도 상향조정 협상에서 계속해서 엇박자를 보이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미국 디폴트 위기를 우려하면서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않았다.

여기에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그리스 신용등급을 3단계나 하향조정하면서 장 막판까지 하락을 지속했다.

디스가 그리스의 국가신용등급을 Caa1에서 3단계 낮은 Ca로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는 이날 성명에서 "유럽연합(EU)의 민간채권단의 참여를 포함하는 2차 구제금융 방안은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포함하고 있다"며 "부채 교환(debt exchange)이 진행되면 무디스는 그리스에 대해 공식적으로 디폴트를 등급으로 강등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디스는 또 "민간채권단이 받게 될 증권의 정확한 시장가치가 불확실하다"며 등급전망은 '유동적(developing)'으로 제시했다.

수출주가 하락세를 주도했다.

자동차 생산량의 85%를 해외에서 판매하는 혼다와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업체 도요타는 각각 1.2% 하락했다. 일본 전자제품 전문회사 교세라는 미국 매출이 감소했다는 소식에 1.3% 떨어졌다.

일본 최대 건설장비 전문업체 고마쓰는 2.3%, 도쿄일렉트릭 파워도 7.2% 하락했다.

콜로니얼퍼스트스테이트글로벌자산운용의 스티븐 할마릭 리서치 팀장은 "미국 부채한도 상향조정 마감시한을 앞두고 협상이 계속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존재한다"면서 "협상이 결렬되면 미국은 신용 등급 하락이 불가피하고 그에 따라 경기도 침체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