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상준 기자의 CINEMASCOPE - '애정만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상준 기자의 CINEMASCOPE - '애정만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태상준 기자] 동서고금, 나이고저, 결혼유무를 막론하고, 세상 사람들은 모두 마음 속 한 켠에 최고로 로맨틱한 순간이 자신에게도 일어날 것을 희망하며 살아간다. 당연히 그 다음 수순은 최고의 섹스일 것이다. 이제는 철저히 ‘전설’로 남아버린 이름인 성의학자 알프레드 킨제이(Alfred Kinsey)는 전체 인류를 남자, 여자 그리고 한술 더 떠 이성애자와 동성애자로 구분해 각각 하루 24시간 중 얼마나 섹스에 관련된 생각을 하는지 뇌 구조의 차이를 예로 들며 계량화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제 그 누구도 ‘킨제이 보고서’를 인용하지는 않지만, 인간의 삶에서 사랑과 섹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거대한지에 관한 킨제이의 확신은 여전히 진리다.

대만 감독 차이밍량의 동명의 1994년 작 제목으로 더 익숙한 영화 ‘애정만세’는 30대와 40대에 접어든 남·여 감독이 각각 40분 동안의 러닝 타임 안에 자신의 사랑관을 진솔한 터치로 전하는 옴니버스 소품이다. 공효진·신민아 주연의 로드 무비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의 부지영 감독은 첫 번째 에피소드 ‘산정 호수의 맛’에서 자신을 투영한 40대의 평범한 주부 순임을 주인공으로 등장시키며, 순 제작비 2억 원으로 만들어진 저 예산 영화 ‘똥파리’로 충무로가 주목하는 차세대 흥행 감독의 위치에 오른 양익준 감독은 ‘미성년’ 에피소드에서 ‘똥파리’를 한번 더 변주한다.
‘산정호수의 맛’의 순임은 대형마트에서 일하는 계산원으로, 산정호수에서 열린 회사 야유회에서 30대 남자 동료와 함께 한 2인3각 경기에서의 묘했던 스킨십을 잊지 못한다. 딸이 애지중지하는 ‘어그 부츠’를 몰래 신고 무작정 산정호수로 향한 순임은 그곳에서 그와의 추억을 되새긴다. 다소 감상적인 ‘산정호수의 맛’에 비해 ‘미성년’은 아주 거칠고 직설적인 내러티브의 영화다. 30대 남자 진철이 10대 여고생 민정과 하룻밤 불장난을 저지른다. 이내 진철은 죄의식에 사로잡히지만 민정은 그 다음날부터 적극적이고 당돌한 방식으로 진철에게 대시한다. 대개 나이 많은 남자와 나이 어린 여자의 사랑을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으로 치부하는 사회 통념을 비웃기라도 하듯 양익준 감독은 최대한 유쾌하고 직설적인 방식으로 명랑하고 발랄하게 둘의 사랑을 그린다. 영락없는 ‘똥파리’의 재판이다.

전반적인 영화 만듦새도 다르고, 연기의 톤 앤 매너도 이질적이다. 그러나 두 에피소드 모두 하고자 하려는 이야기는 명료하다. 사랑을 향한 갈망을 놓는 순간, 동시에 삶은 더 이상 살 가치가 없게 된다는 것. 영화의 제목인 ‘애정만세’는 두 감독의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담은 최고의 제목이다. 사랑 하나면 충분하다.




태상준 기자 birdca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