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승희 탄생 100주년..제자가 기억하는 그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 땅이 낳은 大예술혼의 100년 전설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걸을 때도 씹어 먹듯 걸으라." 한걸음 내딛는 동작에도 발바닥의 모든 힘줄에 힘을 끌어 모아야 한다는 스승 최승희의 가르침이다. 작은 손놀림과 발놀림 하나도 설렁설렁하다간 불호령이 떨어진다. 꼭꼭 씹어 먹는 것처럼 한 동작, 한 동작 혼신의 힘을 다하지 않은 춤으로는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무용가인 최승희(1911~1969)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그의 모교인 서울 숙명여자중고교 등에서 다양하게 열린다. 사진은 1938년 최승희의 무녀춤 모습. <<최승희기념사업회 제공>>

무용가인 최승희(1911~1969)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그의 모교인 서울 숙명여자중고교 등에서 다양하게 열린다. 사진은 1938년 최승희의 무녀춤 모습. <<최승희기념사업회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평양예술대학 무용학부에서 그에게 직접 사사받은 김영순(75)씨가 기억하는 최승희는 살아있는 듯 생생했다. 김씨에게 '춤의 모든 것'을 가르친 이는 지금부터 100년 전 이 땅에 태어난 세계적인 무용가 '최승희'(1911~1969)다.

최승희는 '예술에서 수평이란 있을 수 없다'는 말을 자주 하곤 했다. 예술이란 직선으로 뻗어가듯 단조로우면 안 된다는 뜻이다. 천만가지가 넘는 사람들의 표정만큼 다채로운 인간의 삶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예술에도 강약과 굴곡, 그리고 매듭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승희의 대표적인 춤인 <장구춤>에도 '매듭의 미학'이 숨어 있다. 장구를 메고 치면서 그 장단에 맞추어 여러 가지 기교와 가락을 펼치는 <장구춤>은 1930년대 최승희에 의해 무대예술로 정착되기 시작해 현재 완전한 독립무로 발전했다. 최승희는 "관객이 기억해야 할 것은 장구 소리가 아니라 뇌리에 박힌 장면"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무용가라면 소리가 아니라 육체로 말하고 표현해야 한다'는 강한 신념에서 나온 말이다.

그는 "순간의 보이지 않는 매듭이 있어야 매력이 있다"며 "관객들이 깨닫지 못할 정도로 찰나의 순간, 동작을 매듭지으면서 관객의 뇌리 속에 장면을 새겨 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의 공연을 본 관객들이 숨 막힌다는 찬사를 쏟아낸 것은 그녀가 매듭이 가지는 매력을 온전히 무대에서 발산했기 때문이다.
보살춤을 추는 최승희

보살춤을 추는 최승희

원본보기 아이콘
 
평탄하면 지루해지고 마는 예술처럼 그의 인생도 수많은 굴곡을 넘나들었다. 최승희는 나라를 잃고 암흑과도 같았던 시대에 태어나 미치지(狂)않으면 미칠(及)수 없다며 불꽃같은 생을 살다 갔다. 15살에 처음 접한 '이시이 바쿠'의 무대를 보고 무용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품은 것이 시작이었다. 당시 세계적인 무용가였던 스승을 따라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3년 간 밥도 잠도 연습실에서 해결하며 춤을 배웠다.

1929년 한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이름을 내건 무용연구소를 세우고, 서양의 무용형식에 한국적 이미지와 동양적 정서를 접목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보살춤, 선녀춤, 초립동, 부채춤 등은 최승희가 한국의 전통무용을 현대화해 자신만의 독특한 춤 세계를 이루는 바탕이 되었다. 그가 춤가락을 완성하고 그에 기초해 현대인들의 감성에 맞는 작품을 창작하면서 무용을 천시하던 풍토도 바뀌기 시작했다.
최승희 탄생 100주년..제자가 기억하는 그녀는? 원본보기 아이콘

1930년대 후반부터는 미국을 비롯해 프랑스 파리, 벨기에, 스위스, 이탈리아 등을 순회하며 동양 최고의 무용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최승희에게 최초의 한류스타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다. 세계 순회공연에서 선보인 그녀의 춤은 더욱 정교했으며 모든 공연장에서 '세계적인 동양 무희'라는 호평과 찬사를 받았다.
최승희 탄생 100주년..제자가 기억하는 그녀는? 원본보기 아이콘

피카소는 파리 국립극장에서 열린 그녀의 공연을 보고 '진정한 예술가는 시대의 꿈과 이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해야 하는데, 조선의 발레리나 최승희가 바로 그런 예술가'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무용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최승희도 시대의 비극을 비껴가지는 못했다. 해방 전 일본 위문공연을 했다는 이유로 친일 시비에 휘말리자, 그녀는 1946년 남편 안막을 따라 북으로 간다. 그는 북한에서 최승희 무용연구소장으로 활약하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선출되기도 했으나, 남편 안막이 숙청되면서 이후 행적이 묘연해졌다. 69년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최승희는 사후복권돼 애국열사릉으로 이장되었다는 사실이 2003년 확인된 정도다.

그동안 남한에서는 월북했다는 이유로, 북한에서는 숙청당했다는 이유로 외면당했던 최승희가 탄생 100주년을 맞아 다시 깨어났다. 지난 21일, 그의 모교인 숙명여고에서 처음으로 최승희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그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승희 직계 1대 제자 김영순씨는 이 날 최승희의 삶과 예술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줬다. 김씨는 평양예술대학 무용학부에서 최승희의 사사를 받고 수료하였으며, 인민군 협주단 무용배우로 근무하다가 2001년 탈북 후 2003년 입국하여 현재 최승희 무용교육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승희는 손끝부터 발끝까지 심장으로 춤을 추라고 가르친 스승이라고 말하는 그는 "21세기에 최승희의 무용이 다시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할 수 있도록 그를 계승하는 후배들이 많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1938년 모교인 숙명여고를 방문한 최승희

1938년 모교인 숙명여고를 방문한 최승희

원본보기 아이콘
 
숙명여고(교장 이돈희)는 이날 최승희에게 모교의 명예를 빛낸 동문에게 수여하는 '대숙명인상'을 수여했다. 최승희의 수제자인 김백봉(90)씨가 대신 상을 받았다. (사)무용가최승희기념사업회는 최승희 탄생 100주년 기념하여 오는 8월 8일 최승희 추모제가 개최되는 강원도 홍천군 남면 제곡리에서 전시회와 함께 미공개 영상 및 미공개 자료를 공개하는 행사를 연다. 또 탄생일인 11월 24일을 전후해서는 그동안 밝혀지지 않은 영상물과 자서전, 조선민족무용기본, 조선아동무용기본 등 무용체계를 정립한 저서 원본 등을 공개하며 테마 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