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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값 인상한 외국업체, 판매량 '급감'

최종수정 2011.05.24 08:38 기사입력 2011.05.24 08:27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담배 가격으로 희비가 엇갈렸다. 담배 가격을 올린 외국 업체들의 판매량은 크게 줄어든 반면 가격을 동결한 업체는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던힐, 보그 등을 200원 인상한 BAT코리아의 이번달 2주차 판매량(9~15일, 훼미리마트 기준)은 가격인상 전인 지난달 3주차(11~17일)보다 28.1% 감소했다. 지난 4일 마일드세븐 등을 200원 인상한 JTI코리아도 판매량이 18.6% 감소했다.
반면 담배가격을 올리지 않은 업체들의 판매량은 늘었다. KT&G는 같은 기간 9.9%, 필립모리스는 16.7%의 판매 증가세를 기록했다.

훼미리마트는 BAT와 JTI의 판매 감소량 70만5878갑 가운데 53.5%(39만915갑)는 KT&G제품으로, 46.5%(33만9778갑)는 필립모르스로 구매가 전환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제품별로는 BAT의 제품 중 던힐ㆍ켄트ㆍ보그가 각각 28.3%, 28.1%, 24.5% 매출이 줄었고, JTI의 마일드세븐은 18.8% 줄었다.
그러나 같은 기간 KT&G의 다비도프, 보헴, 디스/디스플러스는 각각 59.8%, 31.1%, 21.1% 늘었다. 필립모리스의 말보로도 23.3% 신장됐다.

이와 관련 한국담배판매인회가 지난달 말 전국의 흡연자 3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자신이 피우는 담배의 가격만 200원 오르면 다른 제품으로 바꾸겠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한 비율은 30%였다.

담배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이 오른 담배에서 이탈해 동결한 담배로 옮겨가는 현상을 판매량 추이에서 뚜렷이 알 수 있다"며 "가격인상업체에 대한 소비자이탈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해수 기자 chs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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