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車, 국내 소비자만 할인불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를 국내 소비자들만 비싼 값에 구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11일 "현대·기아자동차가 모든 직영점과 대리점 판매가를 통일하는 '정가판매제'를 도입하고, 이를 어기면 판매수당 회수나 출고정지 등 불이익을 주기로 했지만, 미국 소비자들은 적어도 정가의 20% 이상을 할인 받으면서 차를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기아차가 대리점들의 할인을 막는 재판매가격유지행위를 하고 있는데도 공정위가 이를 규제할 수 없는 행위, 즉 '위탁판매'로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이 제시한 근거 자료는 미국 45개 주, 89개 현지 딜러와 교환한 자동차 판매가격 관련 이메일 내용이다. 그는 "17개 주, 23곳에서는 구체적인 가격을 제시했고, 나머지 딜러들은 직접 방문해 가격을 정하자는 답변을 보내왔다"며 "정가대로 판다는 곳은 하나도 없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 조사 결과 아반떼를 기준으로 보면, 현대차 미국 현지법인이 대리점에 제공하는 할인폭은 평균 1500달러, 대리점이 진행하는 자체 할인폭은 평균 1675달러였다. 박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미국 소비자들은 아반떼 정가의 최소 20%에 이르는 3175달러를 깎은 상태에서 추가 협상까지 벌여 싼 값에 차를 사고 있다는 얘기다.
박 의원은 더불어 "아반떼를 기준으로 할 때 현대차 미국 현지법인이 밝힌 정가와 딜러들이 공개한 정가 사이에는 최대 3565달러, 평균 1399달러 격차가 있었다"고 말했다. 딜러들 사이의 정가도 최대 2852달러까지 차이가 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번 조사로 결국 국내 소비자들만 손해를 보고 차를 구입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며 "이런 사실을 조사해야 할 공정위는 기본 조사도 없이 정가판매를 위탁판매로 봐 정당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공정위는 형평성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공정위는 이달 초 오뚜기가 당면과 참기름 등의 판매가격을 일정금액 이상 유지하도록 통제해온 사실을 적발하고 6억5900만원의 과징금을 물렸다.

하지만 공정위의 얘기는 전혀 다르다. 공정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의 정가판매 정책에 대해 위탁판매이다, 아니다 가치판단을 내린 일이 없고, 그런 문의를 받은 적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권해석을 내리자면 본사와 대리점 사이의 계약서 내용을 검토해야 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이를 확인해야 한다"며 박 의원실의 주장을 반박했다.

공정위 예규인 '재판매가격유지행위 심사지침'을 보면, 위탁판매의 경우 수탁자에게 판매 가격을 지정하더라도 재판매가격유지행위에 해당되지 않아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