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잎담배 경작농민들 "BAT는 담뱃값 인상 철회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엽연초생산협동조합중앙회, 26일 'BAT코리아의 담배가격인상 규탄을 위한 집회' 열어

엽연초생산협동조합중앙회는 26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에서 BAT코리아의 담배가격 인상을 규탄하는 집회를 얼였다.

엽연초생산협동조합중앙회는 26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에서 BAT코리아의 담배가격 인상을 규탄하는 집회를 얼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BAT코리아의 담뱃값 인상에 대해 잎담배를 생산하는 국내 농민 단체가 이를 규탄하고 나서 주목된다.

담배잎을 경작하는 농민들의 모임인 엽연초생산협동조합중앙회(회장 이해권)는 26일 오전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에서 경작 농민 등 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BAT코리아의 담배가격인상 규탄을 위한 집회'를 열었다.
중앙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외국계 담배회사인 BAT코리아의 담배가격 8% 인상 방침을 규탄하면서, 수익성 악화라는 담뱃값 인상의 명분이 실제로는 허구라고 주장했다.

중앙회는 성명서에서 "BAT코리아는 지난해 국내에서 587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1105억원의 영업손실을 보았다고 하는데 국내외 담배회사의 평균 영업이익율이 20~30%임을 고려할 때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또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매출원가가 5801억원으로 매출원가율이 98.8%인데, 이는 다른 담배회사의 매출원가율 40%와 비교해 볼때 엄청나게 높은 수치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지난해 당기순이익인 122억원을 한푼도 남김없이 모회사에 배당금으로 지급함으로써 국부를 유출한다"면서 "지난해 BAT코리아의 사회공헌 기부금은 3억2700만원으로 매출액 5870억원의 0.05% 수준에 그치고 있고 또 2009년 기부금은 2억6000만원으로 매출액 6004억원 대비 0.04%에 불과해 초라하기 그지없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중앙회는 "이런 가운데 원가부담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담배가격을 인상하겠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는 국민들의 어려움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배만 불리겠다는 비윤리적인 행태"라며 "BAT코리아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기 이전에 스스로 가격인상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BAT코리아는 지난 21일 기업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던힐, 켄트 등의 담뱃값을 28일부터 기존 2500원에서 2700원으로 200원(8%)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중앙회는 마지막으로 "특히 지난 2002년 BAT코리아의 국내 공장 설립 당시 국내산 잎담배를 사용하기로 약속했으면서도 9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던힐 등 BAT코리아 판매 제품에 대해 전국민적인 불매운동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