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씨모텍 대표 자살 미스터리 "최대주주가 문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최대주주가 문제다.” 이 한마디를 남기고 코스닥 기업 씨모텍 의 대표이사가 세상을 등졌다. 이 회사는 회계감사에서 문제가 발생해 코스닥 상장 폐지가 예정된 상태다. 시장 퇴출을 넘어 대표이사를 죽음으로까지 몰고 간 경영상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퇴출 결정만으로도 충격을 받는 소액주주들은 패닉 상태다. 코스닥 기업의 퇴출은 흔히 있던 일이지만 대표이사가 자살을 선택한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다. 사태를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대표자가 부재한 상태에서 이 회사가 회생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상장폐지 시 지난해 9월 기준 4740명의 소액주주들은 500억원 가까운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위기다. 특히나 이 회사가 지난해 9월 이후에도 280억원의 증자를 실시한 만큼 피해주주의 수는 더욱 늘어났을 것으로 관측된다.

투자자들은 지난해 이후 이 회사에서 벌어진 일련의 상황에 의문을 품고 있다.

씨모텍은 지난해와 올해 두 번에 걸쳐 570억원 이상의 자금을 빨아들이며 코스닥 기업 인수, 삼화저축은행 인수, 제4이동통신 참여 등을 추진했다. 본업인 무선통신기기 제조와는 상당 부분 동떨어진 일이었다.
이 회사는 최대주주 지분이 6%대에 불과해 신사업을 위해서는 개인주주들에게 손을 벌려야 했다. 수백억원대 유상증자를 연이어 실시하자 금융감독원도 바라보고만 있지 않았다. 증권신고서를 수차례 정정토록 했지만 지난 1월 결국 증자를 허용하고 말았다.

하지만 성과는 미미했다.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코스닥 기업 제이콤을 인수한 것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실패했다. 한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KMI를 통한 제4이동통신 참여가 불발된 후 최근에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위한 협의가 한창 진행 중이었으나 김 대표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없던 일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소액주주들의 지갑에서 나온 돈으로 사업을 벌이다가 일을 그르쳤고 대표이사는 극단의 결정에 이르는 시나리오가 나온다.

자살한 김 대표는 지난 23일 기자와 나눈 마지막 통화에서 최대주주로 인해 이번 사태가 벌어졌음을 암시했다. 그 역시 최대주주인 나무이쿼티의 대표를 지냈고 일부 지분도 보유했지만 각을 세웠다. 나무이쿼티는 사모펀드인 탓에 실체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김 대표가 사인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서였다. 회계법인이 검토한 결과 내부통제 절차의 중요한 취약점으로 중요한 자금거래의 실질과 적정성 등을 확인할 수 없었고, 회사가 정한 내부 회계관리 제도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금관리 절차상 충분하고 적합한 통제절차를 운영하지 않는 내부통제상의 중대한 취약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회계감사를 맡은 신영회계법인이 씨모텍의 감사를 처음 진행한 것이 아닌 만큼 지난해 이후 회사에 큰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한편 씨모텍의 소액주주들은 긴급 회동을 갖고 대표주주모임을 통해 사태 해결에 개입하겠다고 결정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