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복수는 차갑게, 다이어트는 뜨겁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수는 차갑게, 다이어트는 뜨겁게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화 <시라노: 연애조작단>처럼 치밀하게 설계된 복수 플랜과 후방 지원.” 5월 방영 예정인 E채널의 <다이어트 리벤저>(가제)가 우승자를 위해 준비한 혜택이다. 여러 도전자들 중 가장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룬 1인은 ‘복수 지원금’ 5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제작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복수를 시도한다. 복수의 대상은 ‘살이 쪘다는 이유만으로 치욕적인 상처를 준 사람’이다.

다이어트 자체만큼이나 다이어트를 한 뒤의 삶에도 집중하는 이 새로운 형식의 쇼는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원인을 알아내는 것으로부터 기획됐다. <다이어트 리벤저>의 제작을 맡은 이주하 PD는 “다이어트 리얼리티 참가자의 90퍼센트 이상은 ‘살을 빼고 나면 무엇부터 하고 싶냐’는 질문에 ‘상처 준 이들에게 복수 하고 싶다’고 답한다”고 말했다. <다이어트 리벤저>가 우승자에게 복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정신과 전문의나 심리 치료사를 멘토로 기용해 도전자들의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겠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통해 몸이 아니라 마음까지 건강해지고 싶다는 점을 주목한 셈이다.

포화상태에 이른 다이어트 쇼의 활로 개척


<다이어트 워>는 다이어트 리얼리티에 오디션 프로그램의 형식을 도입했고,  ‘다이어트 킹’은 트레이너 숀 리로 캐릭터 쇼를 보는 재미도 만들어냈다.

<다이어트 워>는 다이어트 리얼리티에 오디션 프로그램의 형식을 도입했고, ‘다이어트 킹’은 트레이너 숀 리로 캐릭터 쇼를 보는 재미도 만들어냈다.

원본보기 아이콘

다이어트와 오디션 프로그램, 복수극이 포함된 이 리얼리티 쇼는 최근 리얼리티 쇼의 변화상을 보여준다. 출연자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고, 달라진 결과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다이어트 리얼리티 쇼는 국내 리얼리티 쇼의 첨병 노릇을 했다. 살을 빼고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는 메이크오버류의 프로그램이 등장하던 초창기를 지나, 스토리온 <다이어트 워>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형식을 도입했다. 동아 TV <다이어트 서바이벌>은 살을 빼는 다양한 방법에 초점을 맞췄고,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의 ‘다이어트 킹’은 트레이너 숀 리의 강렬한 카리스마로 캐릭터 쇼를 보는 재미도 만들어냈다. 이 프로그램들 뒤에 다이어트에 심리적 문제를 결합한 <다이어트 리벤저>가 등장했다. 다이어트 리얼리티 쇼가 포화 상태에 이른 상태에서 다시 새로운 포맷으로 시장에 진입하려는 셈이다.

<다이어트 리벤저>의 등장은 최근 하루가 다르게 생겨나고 있는 리얼리티 쇼, 특히 오디션 프로그램이 겪게 될 일들의 예시처럼 보인다. 이주하 PD는 “목적이 있는 리얼리티 쇼”라는 접근 태도를 강조했다. <다이어트 리벤저>가 성공한 프로그램이 될지는 미지수지만, “왜 도전하는가”라는 이유로부터 리얼리티 쇼의 포맷을 기획하는 <다이어트 리벤저>의 태도는 요즘의 리얼리티 쇼 제작자들이 참고할 부분이 있지 않을까. 본격적인 리얼리티 쇼의 시대가 시작됐다. 그리고 실험은 계속 된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