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쏘나타의 굴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판매 절반으로···신형 그랜저로 고객이탈 커

쏘나타의 굴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YF쏘나타를 어떻게 해야 하나…'

현대자동차가 고민에 빠졌다. 지난해 월평균 1만대 이상 판매대수를 보이던 YF쏘나타 판매가 지난달 6885대로 급감하더니 이달 들어서도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18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최근 쏘나타 하루 판매대수는 평균 300~350여 대 수준으로 상위차종인 신형 그랜저의 600여 대를 크게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급이 낮을수록 판매대수가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 중형인 YF쏘나타가 준대형인 그랜저 보다 적게 팔리는 건 매우 드문 사례다.

신형 그랜저가 지난달 출시된 만큼 '신차효과'로 볼 수 있는 여지도 있지만 중형 뿐 아니라 국내를 대표하는 쏘나타 입장에서는 자존심이 상할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쏘나타 GDI 2.4모델이 그랜저 GDI2.4와 겹치면서 소비자들이 그랜저로 옮겨갔다"고 분석했다.
현대차는 이달과 다음달 YF쏘나타 구매고객에게 리터당 300원의 주유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당근'도 제시했지만 먹혀들지 않고 있다.

쏘나타의 위기는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시장점유율 1위 유지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불안한 선전'을 보였다는 분석이다. 경쟁모델이 출시되거나 마케팅 정책이 바뀔 때 마다 쉽게 흔들렸기 때문이다.

지난해 1월 YF쏘나타 판매대수는 1만3928대, 2월에는 1만4575대로 호조를 보였지만 기아차 K5가 출시된 5월 이후에는 현저히 줄었다. 5월 YF쏘나타 판매는 1만대 이하로 떨어졌으며 8월에는 7831대까지 하락했다.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1% 초저금리 할부 역시 장기적으로는 '독(毒)'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9월 들어 1% 할부 금리를 적용하면서 판매대수는 순식간에 월 1만3000대를 넘어섰다. 이후 금리 우대가 사라지면서 판매대수는 크게 줄었다.

현대차는 아직까지 겉으로는 의연한 모습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문제로 지적돼온 쏘나타 디자인의 수정이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YF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데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